해외선물 복기챠트2016. 12. 29. 02:11

안녕하십니까?


수요일 크루드오일 복기입니다.

금일 좀 일찍 매매를 마치고 챠트 올려드립니다.




금일은 100틱 이상 내려가면 지지 확인 후 매수하는 상승박스전략을 제시해드렸습니다.

100틱도 안내려가고 70틱 찍고 V자 반등이 나와 매수 시그널 포착하기가 쉽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추세가 반전될 때에는 아주 조그마한 시그널이라도 반드시 줍니다.

3분봉 상으로 마지막 장대음봉 고점을 돌파하여 지지받으면 일정 폭 반등이 나올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양봉 만들며 올라갈 때 양봉저점을 깨지 않으면 상승이 이어집니다. 최소한 멍청하게 매도진입하는 우를 범할 이유는 없는 것입니다.

600틱봉 120선 및 상승기준선 돌파하면 다시 상승1차선 까지는 올라갑니다. 전형적인 작전성 박스장의 특징입니다.

120선 돌파하고 올라가는데도 초기에 진입못했다가 홧김에 서방질하듯 올라가면 또 내려갈까 매도 때리지는 않았나요? 물론, 틱띠기로 수익이 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매매습관은 반드시 더 크게 깨지게 되어 있습니다.


17시경 당일고점 돌파하면 대개 35틱은 더 올라간다고 매매팁으로 수 차례 말씀드렸습니다. 흔치는 않지만 오늘은 정확히 36틱 오르고 꺾였네요. 

17시 15분 전고점을 살짝 돌파했다가 곧바로 붕괴하면 트릭형으로 일정 폭 조정이 나오거나 소박스가 나올 수 있다는 시그널입니다. 지난 목요일 복기에서 V자형 추세반전 시그널을 포착할 때 유용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전날고점은 2번 휘젓고 다니면 지지/저항선의 의미는 사라지고...

21시 넘어 하락기준선 및 120선 붕괴합니다. 이것도 35틱은 나온다고 했습니다. 


22시 넘어 하락1차선 지지로 다시 상승반전...이건 선수가 아니면 포착이 힘든 V자형반등입니다.

초기에는 그냥 흘리더라도 상승기준선 및 120선 돌파하면 적극 매수입니다. 35틱(상승1차선) 목표로...


이 정도를 다 포착해내려면 엄청난 수련이 필요합니다. 저도 지나고 나서야 보일 때가 많습니다. ㅎㅎ


결과적이긴 하지만, 금일은 작전성 박스권 등락장입니다. 정말이지 저의 매매공준에 한 치도 벗어나지 않는 아주 정교하게 움직였습니다.

그럼에도 저는 오늘 매도는 하지 않았고 매수로만 약간 챙기고 땡쳤습니다. 별 볼일 없습니다. 

[익일전략]

아직 일봉상 전고점을 깔끔하게 안착하지 못하고 장중 박스등락이 나왔습니다. 아직 장이 안끝났으니 아직 모르지만...

암튼 지속적으로 빠지면 들어올리는 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무엇을 의미합니까?

현재는 조정받으면 매수 위주의 대응이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시장흐름에 순응하여 부지런히 쫄쫄쫄 따라다녀야 콩고물이라도 생깁니다.

무슨 예언가라고 시그널도 안나오는데 조정을 논하고...

성공을 빕니다. ^^


매매를 하면 할 수록 손실이 늘어나는 분들은 체계적인 매매기법 툴을 만들어야만 합니다.


아직 까지 절대공준없이 매매를 해서 큰 손해를 보았다면 제대로 된 대책이 필요합니다. 네이버 카페 오시면 새로운 경험을 하시게 될 것입니다.


허접한 시스템 신호로 리딩하는 전문가들 찾아다니지 마시구요...그저 그런 정보카페가 아닙니다.





Posted by 탑스미네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