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선물 복기챠트2016. 12. 23. 05:15

안녕하십니까?


목요일 크루드오일 복기입니다.

24시 이전 70틱 이상 하락나오면 반전패턴 확인 후 매수전략을 제시해드렸는데요, 60틱 정도 하락하고 상승반전이 나왔습니다.

저는 어제는 별 볼 일 없었고 금일은 꽤 괜찮은 수익을 올렸습니다. 뭐 제가 예상한 시나리오대로 움직였으니 당연하지요.




하락진행 중 추세반전을 포착할 수 있는 스킬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N상승패턴, 3바닥, 상승마운팅 등 명쾌한 추세반전패턴이 안나오고 V자로 올라갈 때가 가장 어렵습니다.

그나마, MACD 상승다이버전스가 나와주면 좀 더 포착하기가 수월하고, 그렇지 않으면 제가 사용하는 방법은 전저점을 붕괴했다가 곧바로 회복할 때 일정 폭 반등을 생각합니다. 일종의 트릭형 붕괴로 판단하는 것이지요.

물론, 완벽한 추세반전패턴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물론, 이것도 급하게 떨어질 때 서서히 떨어질 때 등등에 따라 판단이 달라지므로 상당히 조심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상승기준선 및 120선 돌파하면 상승진입으로 판단하는 것입니다.

상승진행 중 소박스 또는 횡보는 추가상승을 위한 에너지 비축시간이라고 누누히 강조해드렸습니다.

120선 돌파하면 상승1차선 또는 300선 까지 가는 것으로 보고 매수대응만 합니다.

300선 돌파하면 상승2차선 까지는 가는 것으로 보고 역시 매수대응만 합니다. 01시 이후 박스 시그널 나와 02시 이후에도 전고점 넘지 못하면 대개 마감까지 박스로 진행됩니다.


 

제가 3분봉을 함께 올려드리는 이유는 상승지속 여부, 지지와 저항 여부 등을 판단하는 데 굉장히 유용합니다.

예를들어, 상승 진행 중 이전에 음봉이 나왔는데 그걸 완전히 감싸안는 장대양봉이 나오면 상승지속으로 판단합니다. 

물론, 장대양봉 나오고 일정 폭 되돌림이 나옵니다. 되돌림 나오더라도 장대양봉 저점을 지지받아야 상승지속입니다. 되돌림을 이용하여 매수진입하는 것입니다. 

제가 사각형으로 씌워놓았는데, 잘 공부하시면 굉장한 무기가 됩니다. 물론, 간혹가다 속임형도 나옵니다.
이것만 가지고 장을 판단하는 것은 상당히 어렵고 반전패턴, 지속패턴 등을 실시간으로 제대로 판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대충 보고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검증을 해서 본인 것으로 만들어야만 합니다.


[익일전략]
일봉상 고공권에서 400틱 박스($50~54)를 만들고 등락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이런 장에서는 데이트레이딩 외 대안이 없습니다.

익일 역시 조정받으면 매수 위주의 대응이 유리해보입니다. 중요한 것은 기본전략대로 시장이 흘러가지 않을 때 실시간으로 스스로 추세지속과 반전을 판단할 수 있어야만 하겠지요?

"오늘은 올라가는 날이야~" 자기확신이 강하면 추세는 하락반전하여 내려가는 데도 손절을 못하고 계속 매수진입만 할려고 합니다. 오기는 매매를 망칩니다.  자신의 시나리오대로 움직이지 않을 때에는 차라리 매매를 안하는 것이 더 낳습니다.

최소한 거꾸로 타고 물려서 낑낑거리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상당한 훈련이 필요합니다. 매 번 결심만 하지 마시고...

성공을 빕니다.^^


매매를 하면 할 수록 손실이 늘어나는 분들은 체계적인 매매기법 툴을 만들어야만 합니다.


아직 까지 절대공준없이 매매를 해서 큰 손해를 보았다면 제대로 된 대책이 필요합니다. 네이버 카페 오시면 새로운 경험을 하시게 될 것입니다.


허접한 시스템 신호로 리딩하는 전문가들 찾아다니지 마시구요...





Posted by 탑스미네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