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스페셜2014. 11. 14. 09:32

쇼그렌 증후군이란, 안구 건조증에 관절염까지?



쇼그렌 증후군은 장기간 건조한 날씨 탓에 안구건조증 등 눈에 이상을 호소하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쇼그렌 증후군이란 질환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입과 눈이 건조해지는 증상이 나타나는 쇼그렌 증후군이란 외부로부터 인체를 지키는 면역계에 이상이 생겨 오히려 자신의 신체를 공격하는 현상이 나타나는 자가면역질환으로, 외분비샘에 림프구가 스며드는 것이 특징적으로 관찰된다. 

이 때문에 침과 눈물 분비가 감소해 구강 건조·안구 건조 증상 등이 나타나는 것이다. 쇼그렌 증후군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전문가들은 유전적 원인·감염에 대한 이상 면역반응·자율신경계 장애·호르몬 이상 등을 발병 원인으로 지목하고 있다.

© 제공: 헬스조선

쇼그렌 증후군의 증상은 외분비 증상과 외분비샘 외 증상으로 구분할 수 있다. 외분비 증상으로는 각막과 결막을 덮는 상피 세포가 파괴돼 나타나는 건조 각결막염이 주로 발생한다. 

눈물이 잘 나지 않는 사람의 경우 눈꺼풀 아래에 이물감을 호소하고, 이 외에도 작열감, 끈끈한 가닥 같은 것이 눈 안쪽에 고이는 현상, 눈물 감소, 충혈, 가려움증, 안구 피로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 외에도 음식을 삼키기가 힘들거나 말을 오래 할 수 없는 경우, 입 안의 작열감과 치아우식 등의 증상도 쇼그렌 증후군이란 질환의 증상 중 하나다.

쇼그렌 증후군이란 입이나 눈 외의 신체 부위에서도 증상이 나타난다. 

실제로 쇼그렌 증후군의 환자 절반 정도에서 관절염이 나타나는데, 관절통·만성 다발성 관절염 등이 나타날 수 있지만, 류마티스 관절염과 달리 뼈가 깎이는 골 침식이 일어나지 않는다. 

또, 10% 정도의 환자에서는 광과민성·홍반성 결절·편평태선·건조증·백반증·탈모 등의 피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쇼그렌 증후군은 만성으로 서서히 진행되지만 신장에 침투할 시 경과가 나쁠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쇼그렌 증후군 환자는 일반인보다 사망률이 2.7배가량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쇼그렌 증후군이란 국제 분류 기준에 바탕을 두고 진단하게 된다. 

이 기준에는 안구 건조증상·구강 건조증상·안 검사 결과·조직검사·침샘 검사 등이 있으며, 이 중 일정 개수 이상 조건을 만족하면 쇼그렌 증후군으로 진단하게 된다. 

지속되는 만성 질환으로 완치 방법은 없으며, 꾸준한 약물치료를 받아야 한다. 평소 침 분비 촉진을 위해 무설탕 정제를 섭취하고, 구강 건조로 인한 치아 손상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만일 고혈압·우울증·파킨슨병 등에 사용되는 약제를 복용하는 사람이라면 이 약물이 쇼그렌 증후군과 유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의사에게 반드시 알려야 한다.


Posted by 탑스미네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