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선물 복기챠트2017. 1. 24. 04:53

안녕하십니까?


월요일 크루드오일 복기입니다.


금일은 올라가면 급반락 가능성을 제시해드렸고, 전날고점 및 120선 저항(또는 돌파 후 붕괴) 받으면 매도위주의 전략을 제시해드렸습니다.


금일장은 23시 까지 일방적 하락추세의 특징으로 내리고, 23시 이후 N자형 상승패턴을 만들고 현재 반등 이 나왔습니다.


해외선물은 크루드오일 한 가지 만으로도 먹을 게 무진장 많습니다.

자신이 거래하는 종목을 마눌이 성격 파악하듯 완벽하게 꿰고 있어야 비로소 안정적인 매매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허구헌날 깨지는 이들의 특징은 한 가지도 제대로 성격을 모르면서, 오일로 골드로 이리저리 옮겨다닙니다. 인공지능 컴퓨터 보다 더 정교한 두뇌를 가지고 있다면 모를까 그렇게 해서 누적수익을 창출한다는 것은 보통의 인간으로서 불가능한일입니다.


선물매매로 수 천 수 억 씩 깨지고 나서도 아직도 완벽한 매매공준 없이 단 돈 몇 십만원 만 생겨도 그걸로 미니선물 계좌에 넣고 매매를 하시는 분들...매매중독입니다.


매매중독증은 정신질환입니다. 이걸 치유하지 않고 매매를 위한 매매를 계속한다면 결국은 인생 막장에 다다르게 게 됩니다.


제가 여러분께 겁을 줄려고 이런 소리 하는 게 아니고, 제가 다 경험을 거쳐왔기 때문에 감히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수익이 나기는 하지만 아직 들쑥날쑥 일정한 상향곡선을 그리지 못하시는 분들도 탄탄한 기초 부터 굳건하게 다지고 난 후 매매를 재개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마음으로는 그렇게 해야지 결심을 하면서도 중독증으로 인해 실행을 못하신다면 결과는 보나마나 뻔합니다. 


적어도 성공적인 매매를 할려면, 거래종목의 봉 하나 하나 움직임 그리고 그 다음에 나올 봉패턴...이런 것 까지 머리 속에 미리 그려져야 합니다. 막연한 상상이나 기대가 아닌, 훈련을 통해 습득한 지식으로 말이죠. 


어정쩡한 매매기술로는 어림도 없습니다. 매매테크닉을 제대로 갖추어도 인간본능의 한계 때문에 때때로 헛발질을 하는데, 하물며 어설픈 매매기술로 뭘 할 수 있겠습니까?


그나마, 제대로 된 테크닉을 갖추면 자신을 한계상황에 밀어넣는 멍청한 짓은 최소화할 수는 있습니다.





오전장 이미 120선 붕괴 후 저항받으며 하락기준선 및 300선을 붕괴하며 본격 하락을 시작합니다.

120선 저항받으며 소박스 만들면 하락지속형, 300선 붕괴 후 저항받으며 소박스 만들면 역시 하락지속형...


저의 매매기법의 강점은 진입 포인트가 상당히 많이 발생하며, 하락 중 반등 중에도 수익을 챙길 수가 있습니다. 단, 굉장한 유연함이 필수적이기는 하지만요.


무엇 보다 확인매매가 제 매매기법의 핵심입니다. 조건이 맞을 때 진입하면 승율 70% 이상 나옵니다.



20시 경 하락2차선 붕괴 후 회복하며 정교하게 반등 시그널을 줍니다. 상승기준선 까지는 올라갑니다.


상승기준선 저항받으면 반등 끝 하락추세 복귀입니다. 

지속 반등이 나오면서 저점을 낮춰나가는 질펄질퍽한 계단식 하락입니다.


23시 전후 트릭형 반등시그널로 가볍게 손절 한 번 당하고 곧이어 또다시 반등 시그널이 나옵니다. 한 번 손절 당했다고 해서 다음 시그널을 무시하면 안됩니다. 


한 번도 속여도 두 번 연속 속이지는 않습니다.

역시 아주 정교하게 하락파동의 최고점 (120선) 까지 반등을 합니다. 그리고, 이젠 120선 저항 반락 시그널이 나옵니다. 


120선 저항받으면 당일저점 까지 내려갑니다. 단, 내려가다가 걷어올리면 N자형 상승패턴으로 오히려 전고점을 뚫고 올라갑니다.


하락2차선을 붕괴하지 않고 120선을 마침내 돌파합니다.  하락기준선 돌파하면 상승2차선 까지도 올라갑니다. 


하락기준선 및 상승2차선은 대박스의 분기점으로 이곳을 저항받으면 역N자형 박스로 진행됩니다. 물론, 120선 붕괴한다는 조건입니다.


[익일전략]

익일 또한 박스장이 나올 가능성이 큽니다. 

23시 이전 먼저 올라가면 반락가능성, 먼저 내려가면 반등 가능성...

120선은 생명선입니다. 120선 위에선 매수 위주의 대응, 아래서는 매도 위주의 대응입니다. 120선을 들락거리면 박스장입니다.


성공을 빕니다.^^





매매를 하면 할 수록 손실이 늘어나는 분들은 체계적인 매매기법 툴을 만들어야만 합니다.


아직 까지 절대공준없이 매매를 해서 큰 손해를 보았다면 제대로 된 대책이 필요합니다. 


보조지표를 가지고서는 순간순간 반대로 급하게 수 십 틱 씩 움직이는 시장을 따라가질 못합니다. 보조지표는 대부분 후행성이기 때문입니다. 손절이 늘어나다 보면 누적손실로 쌓이게 되는 것이고...


그리고, 박스권등락의 메커니즘을 모르고서는 선물시장 대응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진입할 때 목표가를 모르면 청산시점을 못찾아 제대로 수익을 챙기지 못합니다.


저희 카페 오시면 새로운 경험을 하시게 될 것입니다. 그저 그런 정보카페가 아닙니다. 반드시 길을 찾으실 겁니다.





Posted by 탑스미네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