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선물 매매기법2016. 12. 8. 05:28

안녕하십니까?


수요일 크루드오일 복기입니다.

수요일 답게 매우 지랄같은 장이 나왔네요. 그럼에도 먹을 게 꽤 많은 장이었습니다.

주식도 마찬가지이지만 레비리지가 엄청나게 큰 선물매매에서는 자금관리가 더욱 필수적입니다. 

본계좌의 경우 1천만원 당 1계약 정도가 적당하며, 대여계좌의 경우 200만원 당 1계약이 적당합니다. 
당일 1계약으로 시작했으면 수익이 생겨 자금이 늘더라도 끝날 때 까지 1계약으로만 매매해야 합니다. 그걸 습관화시켜야만 합니다.

수익 좀 났다고 계약 수 갑자기 늘려 손절 한 번만 당하고 나면 그 액수가 커지기 때문에 다음 부터는 정신을 못차립니다. 

매매하는 사람들은 이전 매매에서 100만원 벌었는데, 다음 매매에서 50만원 깨지면 열받기 시작합니다. 아직 50만원 수익 중임에도 방금 깨진 것만 머리 속에 자리잡아 그걸 복구하려는 심정으로 무리하게 계약 수를 늘리거나 물타기를 일삼게 됩니다.

이제 부터는 더 빠른 속도로 깨지기 시작합니다. 이 시장에서 살아남으시려거든 자금관리 하는 방법 부터 습관화 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떠한 상황이 닥쳐도 냉철하게 대응하는 마음가짐 이것 역시 필수적입니다. 마음 먹은다고 되는 게 아니고 자꾸 머리를 비우는 훈련을 부단히 해야 합니다. 

심법이 중요하기는 하지만 이것은 인간인 이상 훈련도 한계가 있고, 실수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절대적인 매매툴을 갖추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어떠한 시장 성격에도 적용이 가능한...

매매툴을 갖추더라도 그것이 실패했을 경우 도망갈 수 있는 유연함도 매우 중요합니다.


결론적으로, 제대로 된 매매툴을 갖추고 그걸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어야 하며, 자금관리와 머리 비우기 를 통해 다음 매매에 이전 매매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해야만 합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성공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될 것입니다.




주간 120선 및 하락기준선 붕괴하면 35틱은 챙길 수 있습니다. 물론, 내려오다가 반전패턴 나오면 청산해야 하지만요...

18시 이후 N상승패턴을 만들어줍니다. 그 전에 한 번 N상승패턴 나왔지만 120선 저항으로 추세반전 실패... 두 번 째 나오면 적극 매수합니다. 이것도 상승1차선 까지 35틱만 챙깁니다.

곧 이어서 쌍봉과 N하락패턴이 연달아 나옵니다. 매우 훌륭한 매도진입 시그널입니다.
이런 거 나오면 눈감고 매도진입하는 것입니다. 바로 아래 이평선과 마디가는 지지선이 되질 못합니다. 120/300선 붕괴하면 당일 저점 까지는 내려갑니다.(미련없이 당일저점 청산)...대박스 등락

23시 정확히 하락2차선을 지지(양음양 나오고 전저점 회복)받으며 MACD 상승다이버전스 나오면 매수합니다. 가파르게 떨어지다가 반전 나오면 빠르게 리바운딩이 나옵니다.

오일재고 발표 후 120선 까지 올라가지만 정확히 저항을 받습니다. 하락장악 장대음봉이 저항 확인입니다. 가파르게 떨어져 전저점(하락2차선) 붕괴하면 1마디가는 더 내려갑니다.

0시 40분 정확히 하락3차선 지지(상승장악 장대양봉) 받고 이어서 N상승패턴(소박스 만들어도 패턴 시작지점 깨지 않으면 상승패턴 유효) 만들면 적극 매수...이전에 극심한 박스등락이 나온 경우, 가파르게 떨어지면 반전 나오면 역시 가파르게 올라갑니다. 대개 직전 하락파동 까지 100% 되돌림 나옵니다. 


이후에도 박스등락 이어집니다. 정신 못차릴 정도로...

이렇게만 진입과 청산을 할 수 있다면 지구상의 돈은 다 긁어모으겠지요? ㅎㅎ 그러나, 다 진입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다만, 거꾸로 진입해서 물리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그래서, 시장을 정확히 판단하는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3번 정도만 제대로 진입을 한다고 해도 엄청난 수익이 가능한 날이었습니다.

120/300선, 마디가, 패턴포착...이 것이 제 매매기법의 핵심입니다. 제대로 공부하면 의외로 단순함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실시간 포착을 위해서는 부단한 훈련이 필요합니다. 어설프게 적용했다가는 휩소에 당하는 수가 많습니다.


저는 오늘 제대로 매매하다가 01시 30분 경 300선을 저항받는 데도 매수 청산않고 버팅기다 급락나올 때 먹은 거 많이 토해냈습니다. ㅠㅠ 그러면 안되지...하면서도 간혹 자기확신(다시 당일고점 까지 올라갈 거라는...)이 매매를 엉클어지게 합니다.

원칙을 어긴 날이었습니다. 크게 반성합니다.


아래는 3분봉입니다. 지지와 저항선을 찾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익일전략]

과이격에 따른 2일 연속 역추세 하락으로 익일은 급반등이 가능한 날입니다. 매도는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성공을 빕니다. ^^


Posted by 탑스미네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