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한 재테크의 기본 - 소비관리 소비관리의 4가지 영역 (기계적 소비 / 잉여적 소비 / 관계적 소비 / 자기계발 소비) |
오늘은 현명한 재테크를 하고 싶은 분들은 꼭 알아야 하는 소비관리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현명한 재테크의 기본 - 소비관리
우리는 살면서 몇 년간 돈을 벌까요? 또한 몇 년간 돈을 쓸까요?...
서민-중산층 가정에서 이에 대한 답을 내려보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일입니다.
왜냐면 돈을 버는 기간은 채 50년이 안되는 반면, 쓰는 기간은 태어나기 전부터 죽고 나서까지 돈을 쓰기 때문입니다. |
열심히 돈을 버는 기간이라봐야 기껏해야 20대 중후반에서 60대 중후반까지입니다. 그것도 중간에 한 번도 쉬지 않고 내내 소득활동에 종사한다는 전제 하에서 말입니다. 즉 40년을 채우기가 쉽지 않은 것이죠.
그러나 돈 쓰는 기간은 우리 인생보다 더 깁니다. 태어나기도 전부터 부모는 나를 임신한 순간부터 태아를 위해 돈을 씁니다. 그리고 죽고나서도 자식들이 나를 위해 장례비를 씁니다. 어떻게 보면 우리 인생이라는 게 평생 동안 돈 쓰다 가는 일로 보이기도 합니다.
돈 버는 기간 < 돈 쓰는 기간 |
그렇기 때문에, 돈을 쓰는 체계를 잡고 이를 관리하는 것은 돈을 벌고 투자하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한 영역입니다. 이것을 잘 관리하면 훨씬 탄탄하고 빠르게 남들보다 여유로운 삶을 구가할 수가 있죠.
오늘은 이 소비관리에 대해 몇 마디 해볼까 합니다.
- 무작정 아끼는 것보다 선택과 집중이 더 중요 |
헌데 소비관리라고 하면 보통 무조건 아껴쓰는 쪽으로만 생각을 합니다.
물론 아껴쓰는 습관은 좋은 습관입니다. 같은 물건을 사더라도 저렴한 곳에서 사고, 불필요한 지출을 막아 저축여력을 더 확보하는 것은 분명 좋은 일입니다. 그렇지만 소비관리에서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사람 나고 돈 났지 돈 나고 사람 난 게 아니라는 점입니다.
무슨 말이냐? 무조건 아껴 쓰고만 살아서는 자기계발도 안되고 주변에 평판도 잃는다는 얘깁니다. 쓸 덴 쓰고, 아낄 땐 아끼는 것이 소비관리의 진정한 묘미입니다. |
조금 쓰더라도 생산적인 곳에 돈을 쓴다면 그 돈은 단순한 현금유출이 아니라, 몇 배 더 큰 기회와 수익이 되어 우리 삶을 풍요롭게 해줄 수도 있습니다.
<현명한 재테크 소비의 4가지 영역> - 1. 기계적 소비 |
소비는 보통의 경우 4가지로 이루어집니다.
그것은 바로 기계적 소비, 잉여적 소비, 관계적 소비, 자기계발 소비입니다.
기계적 소비는 말 그대로 기계적으로 무한 반복되는 영역입니다. 통신비, 식비, 각종 공과금, 교육비 등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이건 없앨 수 없는 영역입니다. 줄일 수는 있지만 그 폭도 그렇게 크지는 않습니다.
<현명한 재테크 소비의 4가지 영역> - 2. 잉여적 소비 |
잉여적 소비는 일종의 품위유지비, 과시적 소비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명품 가방을 지른다든지, 그럴 듯한 손목시계를 하나 산다든지, 조금의 무리를 해서라도 사고 싶었던 드림 카를 뽑는다든지, 계획에 없이 친구들에게 시원하게 한번 지른다든지 하는 것들이죠.
이 잉여적 소비 영역은 사람들에게 심리적인 만족을 줍니다. 살아가는데 필수불가결한 것들은 아니지만, 이 영역의 소비가 없으면 삶이 너무 건조하고 팍팍해집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이 영역의 소비는 내 삶을 생산적이고 발전적인 방향으로 이끄는데 기여하는 것은 거의 없다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이 영역의 소비를 어떻게 컨트롤 하고 통제하느냐가 소비관리에 있어서 핵심이 됩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했듯이 무조건 줄이기만 하고 허리띠 졸라매면 사람 사는 게 재미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 영역의 소비를 줄이는 대신 무언가에 다시 돈을 쓸 수 있는 집중의 영역을 바꾸어주어야 합니다.
<현명한 재테크 소비의 4가지 영역> - 3. 관계적 소비 |
관계적 소비는 말 그대로 인간관계를 위한 소비입니다.
예를 들면, 고마운 사람에게 작은 선물을 한다든지, 혹은 식사나 맥주 한잔을 대접한다든지 하는 사람관리 비용입니다. 참여하고 있는 모임이나 조직에 찬조금을 내는 것 등도 이 영역의 소비에 해당합니다.
보통 미련한 사람일수록 이 영역의 돈을 아끼고 잉여적 소비에 돈을 많이 씁니다. 허나 소비가 제대로 굴러가게 하기 위해서는 잉여적 소비의 지출을 줄이고 바로 관계적 소비와 자기계발 소비에 더 집중해야 합니다.
인생의 모든 기회는 사람에게서 나옵니다.
전 세계 모든 사람이 6단계만 건너면 모두 아는 사람들의 범위에 있습니다. 그렇게 우리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쌓여 살아가고, 그들에게서 좋은 정보와 기회들이 나오게 됩니다. 아무리 IT기술이 발달하고 통신수단이 발달해도 모든 기회와 성공의 열쇠는 사람에게서 나옵니다. 그리고 이런 사람들 속에 숨은 기회를 내 것으로 만드는 비밀은, 그들에게 마음을 표현하는 데에 있습니다.
마음을 어떻게 표현하느냐? 작은 선물이나 정성스러운 식사 등을 베풀면서 한 마디를 건네면 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것을 하지 않습니다. 고마우면 고마운 것으로 끝나고, 미안하면 미안한 것으로 끝납니다. 그러나 사람의 마음은 표현하지 않으면 전달되지 않습니다.
마음을 나눌 작은 예산이 필요합니다. 말로만 떼우지 말고, 주위에 마음을 담은 작은 선물을 하고 식사를 나누는 것을 생활하 해보시기 바랍니다. 당신의 삶은 어마어마한 긍정적 에너지로 가득 찰 것입니다.
<현명한 재테크 소비의 4가지 영역> - 4. 자기계발 소비 |
마지막으로 자기계발 소비입니다.
발전하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끊임없이 배워야 합니다. 세상에 공짜로 지식과 노하우를 가르쳐 주는 사람은 없습니다. 돈을 써야 합니다. 본인이 하고 싶은 다른 일이 있거나, 전문성을 더 쌓고 싶다면 계획적으로 예산을 잡아 자기 자신의 발전을 위해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적극적으로 지식과 스승이 있는 곳에 자신을 던지시기 바랍니다. 배움은 끝이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을 예산으로 잡아 관리하는 사람은 극히 드뭅니다. 천 명에 한 명도 안됩니다. 그래서, 성공하는 사람이 드뭅니다. 불평은 누구나 하지만 성공은 쉽지 않습니다.
- 현실분석과 예산 세우기 |
이 네가지 영역이 각각 일주일 단위로 얼만큼의 비율로 지출되는지 파악해 보시기 바랍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가계부를 쓰고 네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보면 됩니다. 한 달치는 너무 양이 많으니 일주일 단위로 정리하여 달로 묶으면 됩니다.
그리고 이 비율이 점점 더 관계적 소비와 자기계발 소비로 집중되어 갈 때, 당신은 부자와 성공의 이름을 거머쥘 확률이 커집니다. 단순히 돈을 모아 몇 푼 더 만드는 이야기가 아니라, 좋은 사람이 들끓게 하고 나날이 전문성이 높아지는 발전적인 삶이 당신 앞에 펼쳐질 것입니다. 매우 쉬운 방법이지만, 실천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더 매력적인 방법입니다. 사람이 태어나서 가장 많이 하는 행동이 무엇일까요?
바로 ‘말’입니다. 말을 가장 많이 합니다. 다음은? 바로 돈 쓰는 일입니다. 하루 종일 말하고 하루 종일 돈 쓰고 살아갑니다. 인생 별 거 없습니다. 그게 인생입니다. 말하고, 돈 쓰고, 돈 벌고... 가정 생활도 직장 생활도 이 범주에서 다 이루어집니다. 그런데 당신은 과연 돈 쓰는 일에 어떤 철학과 원칙을 갖고 계신가요? 소비관리는 평범한 서민-중산층 샐러리맨인 당신을 성공으로 이끌어주는 가장 확실하고 쉬운 방법입니다. 이제 돈 쓰는 일부터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 DNY머니코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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