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의 종류,특징2014. 11. 13. 14:36

참나무(오크)

 

참나무라고 하면 잘 모르실꺼에요. 오크..라 하면 조금더 이해가 빠르죠.

오크를 모르시는 분들은 거의 없을꺼에요.

오크는 목재의 종류중 가공성이 최고인 목재에요

가구뿐만 아니라 바닥재난 인테리어 마감재, 부엌가구, 가구 소모품 등등..

여러면에서 뛰어난 가공성을 가지고 있는 나무에요

나무가 오래될수록 숨구멍이 작고,

변형이 적어서 가구로 만들었을때 뒤틀림이나

벌어짐이 적은 가구로는 최고의 목재로 유명하답니다.

원래의 색상은 노란색을 띤 밝은 황색이에요.

나무결이 많이 있는것이 특징이랍니다.^^

 

참나무 나무껍질엔 타닌 함량이 많아 바닷가에서 어망을 물들이는데 사용하고, 재목은

매우 단단하여 쓰이는 곳이 많이요, 특히 술통을 만드는 재료로 유명하죠.

와인을 숙성시킬때 오크에 넣어 저장하는 것을 많이 보셨을 꺼에요.

속명의 퀘르쿠스란 켈트어의 '좋은 목재'라는 뜻이며,

한국의 참나무 역시 진짜 나무라는 뜻이라고 해요^^

 

 

호두나무(월넛)

흔히 월넛색이라는 말들.. 많이 들어보셨을 꺼에요

여기서 나오는 월넛이라는 것이 말그대로

호두가 열리는 나무로 만든 목재의 한 종류에요.

월넛은 색상이 많이 어둡답니다.

쵸콜랫 색상정도의 어두운 흑갈색이에요

나무결이 거의 한 방향으로 일정하고,

거칠며 수축력이 적어 잘 말려 목재로 쓰면

굉장히 좋은 나무에요.

월넛역시 가공력이 뛰어나서 가구뿐만 아니라

여러종류의 용도로 쓸수 있어요.

또한 가공중 칠을 하는 작업인 도장 작업중에

색상을 잘 표현 할 수 있는 가공성을

가지고 있어 가구에서는

아주 좋은 목재로 인정을 받고 있답니다.

 

 

 

미국소나무(파인)

미국 소나무는 흔히 미송이라고 불리고 있어요.

미송은 건축 내장재나 가구나 가구내장재로 많이 쓰이고 있어요.

하지만 미송은 좀 약한 강도를 가지고 있어 가구로 만들었을때

찍힘이나 스크래치에 좀 약한편이랍니다.

그래서 원목이지만 좀 저렴하다...싶으면 미송이 아닌지

한번 살펴볼 필요가 있는 목재이죠.

손톱으로 눌렀을때 스크래치가 날 정도로 약하기 때문에

별로 권해드리지는 않는 목재중 하나입니다.

사진출처 : http://blog.daum.net/pinediy/7849312

일단 소나무이기 때문에 송진이 나오고 옹이가 많아

사람들이 별루 좋아하지 않는 목재랍니다.

하지만 저렴한 원목가구로는 많이 쓰이고 있어,

가격면에서는 어느 목재의 종류에서는 인기가 있죠.^^

 

 

느티나무(젤커버)

느티나무는 목재중에서 내공성이 뛰어나서

가구로 많이 쓰이는 목재의 종류중 하나에요.

특히 가구소품이나 우리나라의 고가구로 많이 쓰인답니다.

시중에서 잘 볼 수 있는 식기, 소품, 젓가락, 숟가락, 컵 등등..

여러가지 소품들을 만들때 많이 쓰이는 목재에요

결이 곱고 잘 썩지 않으며 벌레도 없답니다.

또한 마찰에 강하여 가구나

생활소품으로 많이 쓰이고 있어요.

우리나라에서 살아있는 소나무의 기상은 널리 알아주지만 죽은 목재로서의

느티나무와는 그 대접이 달랐어요. 서민은 살아 생전 소나무로 만든 집에서

소나무로 만든 가구를 놓고 소나무로 된 기구를 쓰다가 죽어서도

소나무 관에 묻히지만, 양반은 느티나무로 지은 집에서 느티나무 가구를 놓고

살다가 느티나무 관에 실려 저승으로 간다는 이야기가 있으니

목재로서의 느티나무의 가치는 짐작하실수 있겠지요??^^

 

느티나무가 좋은 뜻으로 쓰이는 나무이기 때문에 점을 치거나 좋은 기운을

가져야 할 용도에는 무조건 느티나무를 사용하였다고 하네요.

느티나무로 만든 고가구는 뜻이 좋은 가구로 여겨지고 있답니다.

 

 

◈ 더글라스(DOUGLAS FIR, 미송, 홍송)  

재색은 등적색 또는 적백색이며, 특별히 눈에 띄는 년륜을 무늬로 갖고 있다. 이것은 반목면 또는 로타리 단판에 현저히 나타난다.
목리는 통직하며, 나무결은 거칠다.
목재는 약간 무거운편에 속한다. 기건비중은 Pacific coast type이 0.51, Rocky mountain type이 0.48. 유우롭 레드우드보다 약간 무겁다.

건조는 빠르고 양호하다. 강도적 성질도 양호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가공 및 기계가공은 공히 용이하다. 생재에서는 resin같은 향을 풍기며, 맛은 없다. 
록키산 형은 약간 가볍고, 황색을 띠며 목질이 Pacific coast type보다 못하다. 
용도: 이 나무는 북아메리카 서부에서는 대표적인 구조용재로 되어있다. 큰치수의 제재목을 얻을 수 있어 좋고, 각재의 형태로는 항용재도 된다. 
부두, 항만공사에도 이용된다. 건축재로는 테라스, 집성재로서 사용된다. 철도 침목, 화학약품의 통 또는 탱크,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판용재이고 구조용재이다.

 

 

◈ Pine,미송  

주로 남미(브라질)에 분포하는 소나무과 목재이다. 
미송은 부드러움과 향기가 좋고 색상이 밝아 다양한 분위기의 연출이 용이하다. 
인테리어 및 목조주택에 적합하다.


 

 

 

 

 

 

 

 

 

 

 

◈ 홍송(Red Pine)  

홍송은 붉은 빛을 지니고 있는 소나무를 지칭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고풍의 은은한 붉은 색이 나타난다. 
주택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한국 사람들이 선호하는 수종이며 노란색 및 분홍색 나이테가 
뚜렷하고 무늬가 고우며 기름기가 있고 내구성이 좋다.

 

 

 

 

 

 

 

 

 

 

 

 

 

 

 

 

◈ 알마시가 (Almaciga)  

필리핀 지역에 주로 광범위하게 분포 
가구용, 악기, 바둑판, 연필용제, 제지용, 펄프제 등 용도가 광범위하다.

 

 

 

 

 

 

 

 

 

 

 

 

 

 

 

 

 

 

 

 

 

 

 

◈ 멀쿠스파인 (Murkus pine) 
동남아에서 주로 광범위하게 분포하여 통상 높은 곳에서 자생 
수피는 회적갈색이며 내피는 홍적갈색이의 콜크질이다. 
가구용, 악기, 바둑판, 연필용제, 제지용, 펄프제 등 용도가 광범위하다.


◈ 경단풍나무(Hard maple)  

북미 온타리오,퀘백주에 분포하며 직경 30~40㎝의 활엽수 입니다. 수축율은 보통이고 강도는 강한편 입니다. 가공성은 좋지 않으마 내수성,내구성은 양호한 편 입니다. 볼링장의 마루판,운동기구, 가구등에 사용하며 색상이 밝고 단단하여 국내에서 건구,인테리어재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연단풍나무(Soft maple)  

북미 오대호 근처와 플로리다에 분포하며 경단풍나무와 색상 나무결이 비슷하나 강도에서 약합니다. 마루판,가구재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오크(Oak)  

자연스러운 무늬결을 가지고 있는 수종 
내장재, 가구재, 주방, 마루판, 무늬단판, 펄프 등으로 사용 
수축율과 강도는 보통이고 내구력 탄력성은 뛰어나다.

 

 

 

 

 

 

 

 

 

 

 

 

 

 

◈ 적참나무(Red oak)  

미국 중동부,캐나다 몬타리오주에 분포하고 흉고 직경 30~80㎝가 나오는 활엽수 입니다. 건조가 좀 어렵고 할열이 심하나 내구력,탄력성이 강합니다. 가구재, 건구재, 마루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백 참나무(White oak)  

미국 동부 지역에 분포하며 흉고직경 1~1.2m 의 활엽수 입니다. 내구성,강도가 아주 강한편이나 건조가 어렵습니다. 가구재,양주술통, 마루판,건구재등 용도가 다양합니다.

 

 

 

 

 

 

 

 

 

 

 

 

 

 

 

 

 

 

 

 

◈ 햄록(Hemlock)  

태평양 연안을 따라 알라스카에서 캘리포니아 북서부까지 분포하며 직경1.5 M 가 되는 침엽수 입니다. 나무결이 치밀하고 가볍고 연한 나무입니다. 가공이 용이하고 강도는 보통입니다. 후로링,루바,펄프용재,건구재로 사용되며 국내에서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체리톤으로 착색을 하여 사용되기도 합니다.

변재는 담갈색 또는 담황갈색이고, 심재는 담황갈색으로, 심변재의 구별이 명료하지 않으며, 연륜은 뚜렷하고, 추재는 색이 진하며 좁고, 춘재는 추재보다 약간 넓고 백색이다.
보기에는 적갈색의 줄무늬를 갖고 있는 것같이 보이며, 스푸루스같이 백색인 맛은 없다.
수지의 냄새가나지 않는다. 
생재일때 맛을 보면 특징없는 신맛이 약간 난다. 목리는 통직하며, 나무결은 치밀하고, 곱기는 보통이다. 
가볍고 연한 침엽수로서, 기건비중이 0.46 ~ 0.47 정도이고, 건조는 약간 늦은 편이지만, 일단 건조된 것을 이용하면 안정성이 있다.
Douglas fir 보다는 강하지 않지만, Spruce보다는 약간 강하다. 가공은 용이하고, 마무리한 면은 양호하다. 
내후성은 낮다. 수축율은 방사방향 4.3%, 접선방향 7.9%, 용적수출율 11.9%로 보통인 편이며, 강도도 압축강도 477kg/㎠ 휨강도 830kg/㎠, 전단강도 66kg/㎠로 보통이다. 
절삭가공, 건조, 접착, 도장성 모두 양호하나, 포삭성은 불량하다. 
수분에 약하며, 연삭이 잘 되고, 광택도 있다. 
용도:일반건축용재, siding, 천장, 후로링, 조각재, 상자재, 차량재,침목, 냉장고, 술통, 펄프용재, 합판재, 토목재등 용도가 다양하다

 

 

 

 

◈ 적삼목(Western red cedar)  

미국 북서부 지방에서 생산되며 수고 50m, 흉고적경 3.5m에 달하는 대목이고 보통, 흉고 직경이 1-1.2m 정도되는 목재입니다. 심재는 황색인데 시간의 경과에 따라 흑색에 가깝게 되며 향이 있습니다. 목리는 통직하고, 나무결은 균일하고 다소 거친 편입니다. 건조는 빠르지만 두꺼우면 건조가 일률적으로 잘되진 않는 점이 있습니다. 강도는 낮고 가공은 용이한 편입니다. 물에 잘 썩지 않아 외장재, 내장재, 사우나실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재색은 다양하지만 갈색이 나는 것이 많고, 연한 벽돌색도 있다.
변재는 심재의 색조보다 담색인 경우가 많고, 전연 다르게 하얀 빛을 가진 것도 았다. 
변재와 심재의 구별은 명확하고, 나무결은 곱고 균일하며, 목리는 통직하지만 약간 교차하고, 광택이 있고 천연결점(옹이, 심폐등)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무미무취이고 기건비중은 폭이 넓어서 0.45 ~ 0.85정도, 평균비중은 0.6 ~ 0.7로 본다. Nyatoh보다 색깔이나, 강도가 다소 연하다. 
못을 박으면 견디는 힘이 강하고,실리카를 다소 함유하고 있어,가공이 약간 곤란한 듯 하지만, 톱질, 대패질 모두 양호하다. 
건조는 곤란하지는 않지만, 수종에 따라 판면이 들어가고 나감이 생기는 수가 있으므로 주의를 요한다. 
내구력이 낮아 접지재로는 좋지 않다. 충해에 약한 편이며, 방부제 주입은 곤란하다. 전체적으로의 재질은 좋은 편이다. 
용도: 내구성이 낮고, 방부제 주입이 곤란하므로 실외사용은 좋지 않고 실내사용이 좋다. 
조직이 치밀하고 색조가 좋아 장식용 건축재로 좋고, 가구재, 캐비넷, 악기재 등으로 쓰인다. 고급 합판재, sliced veneer 등으로 쓰이기도 한다

 

 

 

 

◈ 사구라(Nyatoh)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등 열대,아열대 지방에 광범위하게 분포하고 있으며 흉고 직경 80㎝가 되는 목재입니다. 조직이 치밀한편이며 옹이,심폐등이 적은 특징이 있습니다. 실리카(silica)를 다소 함유하고 있어 약간 가공성이 좋지 않지만 대패,톱질 모두 양호한편 입니다. 내구성,방부제 투입이 곤란하여 실외사용은 좋지 않고 실내용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색조가 좋아 건구,가구,악기재등에 사용되며 국내에서는 “사구라”로 통용되는 나무입니다.

 

 

 

 

 

 

 

 

 

 

 

 

 

 

◈ 티크(Teak)  

인도, 미얀마,타이,라오스등에 분포하며 흉고직경 60~80㎝인 대목(大木)입니다. 나무결이 정교하고 조밀하며 실리카(silica)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내구력,기계적 성질,충해에도 강한 고급나무입니다. 고급가구,장식재,내장재로 사용되며 약재로도 사용되는 나무입니다.

 

 

 

 

 

 

 

 

 

 

 

 

◈ 부켈라(Burckella)  

 

PNG, 솔로몬에 분포하며 Nyatoh 대용품으로 혼용되어 사용되기도 하는데 무게가 약간 더 무겁습니다. 가구재,내장재,건구재로 사용됩니다.

 

 

 

 

 

 

 

◈ 부빙가(Bubinga)  

카메룬에서 자이레까지 적도 아프리카에 분포하며 흉고 직경이 80~150㎝가 되는 나무입니다. 나무결이 정교하고 압축강,곡강도가 크고 횡인장 강도가 강해 잘 쪼개지지 않고 충해도 잘받지 않는 무거운 나무입니다. 국내에서는 80년대 이후 고급목재로 자리잡은 나무이고 고급가구,장식재,조각용재,건구재로 사용됩니다.

백색으로 5 ~ 7cm정도, 심재는 적색으로 풍색의 무늬를 갖고 있고, 변재와 심재의 구별이 명료하다.
나무결은 정교하고, 목리도 통직하지만, 리본무늬가 나타나는 수도있다.
이 나무는 무거운 나무로서, 기건비중은 0.80 ~ 0.95 수축은 중간정도이고, 건조한 후에는 안정되어 있다. 
압축강, 곡강도가 크고, 탄성도 있다. 횡인장 강도가 극히 강해서 쪼개지지 않는다. 
제재할 때에는 특별히 강한 톱을 필요로 한다. 대패질도 양호하고, 좋은 광택을 얻을 수 있다.
도장, 접착성 모두 양호하다. 원목, 제재제품등 보전성은 양호하고, 내구성도 양호하다, 충해도 잘 받지 않는다. 
용도:양질의 합판, 선반, 벽판, 마루판, 캐비넷, 악기재, 조각용재, 판재, 장식재, 고급가구재, sliced veneerLAS

 

 

 

 

 

 

 

 

 

◈ 웬지(Wenge)  

콩고, 자이레, 카메룬,가봉이 주산지이며 흉고직경이 1m에 달하는 나무입니다. 건조에 시간이 많이걸리며 나무결은 거친편 입니다. 충해성,탄성,내구성이 좋으며 습한 조건에서도 부후하지 않습니다. 가구,선반,액자 등에 사용됩니다.

변재와 심재는 명료히 구분되는데, 변재는담색이고 2 ~ 3cm의 폭이며, 심재는 농갈색인데 담갈색으로 변하며, 심재의 중간중간에 담색의 폭이 넓은 유조직이 여러번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있어 그것이 재면에 아름다운 장식적 가치를 만들어 주고 있다. 
기건비중은 0.79 ~ 0.88정도로서, 목리는 통직한데, 약간 교차할 때도 있으며, 나무결은 거친 편이다. 
원목 자체로 할열이 가기 쉽지만, 별채후 1년이 지나면 할열이 가지 않는다, 건조하는데는 장시간이 걸리며, 두꺼운 판재를 건조할 때에는 변형에 주의를 해야하지만 일단 건조하면 치수에 안정치를 갖는다. 도장성은 양호하며, 습한 조건에서도 부후하지 않는 장점이 있다. 
termites 나 borers등 충해에도 저항성이 있다. 우수한 내구성을 가지며, 습한 조건에서도 부후하지 않는다. 
기계적 성질도 우수해서. 특히 곡강도, 충격강이 크며, 탄성이 크며, 탄성이 있다. 대패질, 도장은 좀 어렵다. 
용도:sliced venner로 만들어 장식적인 벽면이나 가구에 이용되고, 제재해서는 마루기둥, 선반, 가구, 액자등으로 이용된다.

 

 

 

 

◈ 모아비(Moabi)  

나이제리아에서 가빈다까지 적도 밀림에 분포하며 흉고 직경이 3 m에 달하는 고목도 있으나 평균 70~90㎝인 나무입니다. 탄성,충격성은 좋으나 압축,곡강도는 약한편이고 실리카(silica)를 함유하고 있어 칼날을 마모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목분(木粉)에 알르레기반응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단단하고 색이 균일해 가구재,장식용재로 사용됩니다. 최근 국내에서 “아프리카 체리”라고도 불려집니다.

 

 

 

 

 

 

 

 

 

 

 

 

 

 

 

 

 

 

 

 

◈ 샤벨(Sapele)  

코트디보와르에서 우간다의 빅토리아호 근처까지 분포하며 그 양이 풍부합니다. 수고 45m, 흉고직경 2.5m에 달하는 것도 있는 대목이고 향이 있습니다. 무게는 무거우며 강도는 중간정도입니다. 가공성은 약간 좋지 않은 편이지만 내구성이 극히 우수하고 사용시 안정성에서는 아주 좋습니다. 제재시에는 생장응력에 의한 변형을 피해야 하기 때문에 제재시 주의해야 합니다. 건조는 장시간을 요하며 건조시 할열의 위험성이 적다. 건물내외의 고급 건구재, 계단 등으로 사용되며 마호가니 대용으로도 사용됩니다.

 

 

 

 

 

 

 

 

 

 

 

 

 

 

 

 

◈ 미국너도밤나무 BEECH, AMERICAN (Fagus grandfolia)  

통직한 목리배열을 갖고 흰색의 얇은 변재층과 적갈색의 심재로 구성되어 있다. 목재는 단단하고 강하며 근접목리를 나타내고 도장, 착색 및 탈색이 용이하다. 
용 도 : 가구, 마루바닥, 손잡이 목재용기, 휨가공품 및 장난감

 

 

 

 

 

 

 

 

 

 

 

 

 

 

 

 

 

 

 

◈ 미국흑벚나무 CHERRY, AMERICAN BLACK (Prunus serotina)  

벚나무의 목리배열의 특성은 다른 많은 수종들처럼 인상적이거나 독특하지는 않다. 그러나 벚나무는 마감 작업성이 탁월하고 균일한 무늬로 인하여 도장성이 매우 좋다. 
미국 동부쪽이 주산지이며 흉고직경이 60㎝에 달하는 활엽수 입니다. 내구성이 강하고 목리가 아름다워 주로 고급가구, 내장재,악기등에 사용하며 최근 국내에서 인테리어 소재로 선호하는 목재입니다. 
용도 : 가구, 고급무늬판, 목공예품, 수납장, 목재용기 및 장식품

 

 

 

 

 

 

 

 

 

 

 

 

◈ 흑호두나무 WALNUT, BLACK (Juglan nigra)

 

미국 미조리,인디아나 등이 주산지이며 직경 0.7~1.5 m 의 활엽수 입니다. 무거운편의 나무이며 건조후 안정성이 좋고 가공성,내구성,도장성이 좋은 나무 입니다.
흑호두나무는 중간 정도의 무게, 경도, 강도, 강성도 등을 가지며 좋은 충격저항을 보여준다. 
목리의 배열은 무지에서 뚜렷한 무늬까지의 변이를 나타낸다. 심재는 활엽수들 중에서 가장 내구력이 강한 목재 중의 하나이다.
흑호두나무는 손공구 또는 기계로 쉽게 가공이 되며 도장성과 조색처리가 매우 좋고 광택을 내기 쉬우며 접착성도 좋다. 
목재의 뛰어난 목리, 재색 및 무늬로 인하여 아름다운 마감재면을 얻을 수 있다. 
재색은 밝은 회갈색에서 아름다운 쵸콜렛 갈색 내지는 어두운 보라색을 띤 갈색까지의 변이를 나타낸다.
장식용재, 고급가구재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용 도 :제재목, 널판, 수납장, 실내장식재 및 마루바닥

'목재의 종류,특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재의 종류와 구성  (0) 2014.11.13
소프트우드와 하드우드  (0) 2014.11.13
목재의 특성과 구조  (0) 2014.11.13
목재의 주요 사용처  (0) 2014.11.13
가공방법에 따른 목재의 종류  (1) 2014.11.13
Posted by 탑스미네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