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선물 복기챠트2017. 1. 24. 04:53

안녕하십니까?


월요일 크루드오일 복기입니다.


금일은 올라가면 급반락 가능성을 제시해드렸고, 전날고점 및 120선 저항(또는 돌파 후 붕괴) 받으면 매도위주의 전략을 제시해드렸습니다.


금일장은 23시 까지 일방적 하락추세의 특징으로 내리고, 23시 이후 N자형 상승패턴을 만들고 현재 반등 이 나왔습니다.


해외선물은 크루드오일 한 가지 만으로도 먹을 게 무진장 많습니다.

자신이 거래하는 종목을 마눌이 성격 파악하듯 완벽하게 꿰고 있어야 비로소 안정적인 매매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허구헌날 깨지는 이들의 특징은 한 가지도 제대로 성격을 모르면서, 오일로 골드로 이리저리 옮겨다닙니다. 인공지능 컴퓨터 보다 더 정교한 두뇌를 가지고 있다면 모를까 그렇게 해서 누적수익을 창출한다는 것은 보통의 인간으로서 불가능한일입니다.


선물매매로 수 천 수 억 씩 깨지고 나서도 아직도 완벽한 매매공준 없이 단 돈 몇 십만원 만 생겨도 그걸로 미니선물 계좌에 넣고 매매를 하시는 분들...매매중독입니다.


매매중독증은 정신질환입니다. 이걸 치유하지 않고 매매를 위한 매매를 계속한다면 결국은 인생 막장에 다다르게 게 됩니다.


제가 여러분께 겁을 줄려고 이런 소리 하는 게 아니고, 제가 다 경험을 거쳐왔기 때문에 감히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수익이 나기는 하지만 아직 들쑥날쑥 일정한 상향곡선을 그리지 못하시는 분들도 탄탄한 기초 부터 굳건하게 다지고 난 후 매매를 재개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마음으로는 그렇게 해야지 결심을 하면서도 중독증으로 인해 실행을 못하신다면 결과는 보나마나 뻔합니다. 


적어도 성공적인 매매를 할려면, 거래종목의 봉 하나 하나 움직임 그리고 그 다음에 나올 봉패턴...이런 것 까지 머리 속에 미리 그려져야 합니다. 막연한 상상이나 기대가 아닌, 훈련을 통해 습득한 지식으로 말이죠. 


어정쩡한 매매기술로는 어림도 없습니다. 매매테크닉을 제대로 갖추어도 인간본능의 한계 때문에 때때로 헛발질을 하는데, 하물며 어설픈 매매기술로 뭘 할 수 있겠습니까?


그나마, 제대로 된 테크닉을 갖추면 자신을 한계상황에 밀어넣는 멍청한 짓은 최소화할 수는 있습니다.





오전장 이미 120선 붕괴 후 저항받으며 하락기준선 및 300선을 붕괴하며 본격 하락을 시작합니다.

120선 저항받으며 소박스 만들면 하락지속형, 300선 붕괴 후 저항받으며 소박스 만들면 역시 하락지속형...


저의 매매기법의 강점은 진입 포인트가 상당히 많이 발생하며, 하락 중 반등 중에도 수익을 챙길 수가 있습니다. 단, 굉장한 유연함이 필수적이기는 하지만요.


무엇 보다 확인매매가 제 매매기법의 핵심입니다. 조건이 맞을 때 진입하면 승율 70% 이상 나옵니다.



20시 경 하락2차선 붕괴 후 회복하며 정교하게 반등 시그널을 줍니다. 상승기준선 까지는 올라갑니다.


상승기준선 저항받으면 반등 끝 하락추세 복귀입니다. 

지속 반등이 나오면서 저점을 낮춰나가는 질펄질퍽한 계단식 하락입니다.


23시 전후 트릭형 반등시그널로 가볍게 손절 한 번 당하고 곧이어 또다시 반등 시그널이 나옵니다. 한 번 손절 당했다고 해서 다음 시그널을 무시하면 안됩니다. 


한 번도 속여도 두 번 연속 속이지는 않습니다.

역시 아주 정교하게 하락파동의 최고점 (120선) 까지 반등을 합니다. 그리고, 이젠 120선 저항 반락 시그널이 나옵니다. 


120선 저항받으면 당일저점 까지 내려갑니다. 단, 내려가다가 걷어올리면 N자형 상승패턴으로 오히려 전고점을 뚫고 올라갑니다.


하락2차선을 붕괴하지 않고 120선을 마침내 돌파합니다.  하락기준선 돌파하면 상승2차선 까지도 올라갑니다. 


하락기준선 및 상승2차선은 대박스의 분기점으로 이곳을 저항받으면 역N자형 박스로 진행됩니다. 물론, 120선 붕괴한다는 조건입니다.


[익일전략]

익일 또한 박스장이 나올 가능성이 큽니다. 

23시 이전 먼저 올라가면 반락가능성, 먼저 내려가면 반등 가능성...

120선은 생명선입니다. 120선 위에선 매수 위주의 대응, 아래서는 매도 위주의 대응입니다. 120선을 들락거리면 박스장입니다.


성공을 빕니다.^^





매매를 하면 할 수록 손실이 늘어나는 분들은 체계적인 매매기법 툴을 만들어야만 합니다.


아직 까지 절대공준없이 매매를 해서 큰 손해를 보았다면 제대로 된 대책이 필요합니다. 


보조지표를 가지고서는 순간순간 반대로 급하게 수 십 틱 씩 움직이는 시장을 따라가질 못합니다. 보조지표는 대부분 후행성이기 때문입니다. 손절이 늘어나다 보면 누적손실로 쌓이게 되는 것이고...


그리고, 박스권등락의 메커니즘을 모르고서는 선물시장 대응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진입할 때 목표가를 모르면 청산시점을 못찾아 제대로 수익을 챙기지 못합니다.


저희 카페 오시면 새로운 경험을 하시게 될 것입니다. 그저 그런 정보카페가 아닙니다. 반드시 길을 찾으실 겁니다.





Posted by 탑스미네랄
해외선물 복기챠트2017. 1. 14. 05:58

안녕하십니까?


금요일 크루드오일 복기입니다.


금일은 올라가면 두들겨 맞을 가능성이 크고, 박스권 등락 가능성이 커 먼저 내려가면 들어올리고 올라가면 걷어내리는 (매도 위주의) 전략을 제시해드렸습니다.


추세반전의 메커니즘을 정확히 꿰고 있다면 오히려 박스장이 먹을 게 더 많습니다. 추세장은 잦은 조정/반등으로 포지션 보유자를 기진맥진하게 만들지만, 박스장은 일단 추세반전 나오면 움직임이 비교적 빠르기 때문입니다. 


저는 수익을 내기는 했으나, 그다지 매매가 매끄럽지는 않았습니다.


시장은 제가 만들어놓은 절대공준에 의거 대부분 움직이는데도...간혹 가다가 장시간 포지션을 쥐고 있으면 집중력이 떨어져 헛발질(너무 일찍 청산했는데, 정해진 방향으로 가면 추격진입했다가 소박스에 걸려 장시간 기다려야 하는...)할 때도 있습니다.


확률게임이기 때문에 확률을 믿고 절대공준에 벗어나지 않는 한 (물려서) 때로는 버텨야 할 때도 있습니다. 그럴 땐 머리에 지진나지요. ㅎㅎ


 



19시 이전엔 먹을 게 없는 소박스장...소박스 시그널 나왔지만 600틱 봉으로는 순간급등으로 진입이 거북한...3분봉이나 300틱봉으로는 조기 진입 가능.


19시 이후 박스하단(300선) 붕괴로 하락추세 진입...하락1차선 붕괴했으나 2차선은 못가고 애매한 자리에서 멈춤...하락 중 목표가에 미달한 상태에서 상승장악 양봉 나오면 일단 청산하고 나오라고 했습니다.


21시 이후 N상승패턴으로 추세반전 시그널을 줍니다. 그런데, 120선 저항으로 장시간 소박스 횡보...저 여기서 매수 잡고 있다가 머리에 쥐나는 줄 알았네요. 참고 견딘 시간에 비해 보상은 별 볼일 없었고...


24시 이후 상승1차선(300선) 저항으로 다시 하락반전합니다. 300선 트릭형 돌파 후 붕괴, 미흡하지만 N자형 하락...120선 붕괴 후 저항받으면 저점 깨고 내려갑니다. 안내려가면 박스 진행이고...


24시(써머타임 23시) 이후 120선 붕괴/저항은 신뢰성이 크다고 했습니다.


01시 30분 당일저점 트릭붕괴 후 회복으로 쌍바닥...


03시 넘어 쌍바닥패턴 상승 이어가지 못하고 하락반전...뭐 이 시간 까지 매매하시는 분이 계실 지 모르지만, 공부하는 의미에서 실패한 경우 대응방법을 제시해드렸습니다. 


상승패턴 만들고 올라가다 소박스 만들면 대개는 상승지속형으로 작용하지만, 하단을 붕괴하면 상승지속 실패로 오히려 반대로 가겠지요? 


매수 포지션 가지고 있다면 즉시 손절 후 매도 스위칭이 답입니다. 또 걷어올리면? 앞 뒤로 깨져야지 별 수 있겠습니까? 


그런데, 한 번 속임이 나오면 두 번 째는 대부분 진짜입니다. 무슨 말이냐면, 소박스하단을 붕괴했다가 곧바로 박스 안으로 걷어올리면(붕괴는 트릭), 박스 안으로 걷어올리는 것은 진짜...매도 스위칭 후 곧바로 걷어올리면 재차 매수 스위칭...속임형 이후에는 쎄게 갑니다. 

기계적으로 진입하지 않으면 손절을 복구하기 힘듭니다.



[익일전략]
일봉상 N하락패턴 초기 모습입니다. 당일저점 붕괴/저항받는 상태에서는 매도 위주의 전략이 유리해보입니다.  

성공을 빕니다. ^^


매매를 하면 할 수록 손실이 늘어나는 분들은 체계적인 매매기법 툴을 만들어야만 합니다.


아직 까지 절대공준없이 매매를 해서 큰 손해를 보았다면 제대로 된 대책이 필요합니다. 


보조지표를 가지고서는 순간순간 반대로 급하게 수 십 틱 씩 움직이는 시장을 따라가질 못합니다. 보조지표는 대부분 후행성이기 때문입니다. 손절이 늘어나다 보면 누적손실로 쌓이게 되는 것이고...


그리고, 박스권등락의 메커니즘을 모르고서는 선물시장 대응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진입할 때 목표가를 모르면 청산시점을 못찾아 제대로 수익을 챙기지 못합니다.


저희 카페 오시면 새로운 경험을 하시게 될 것입니다. 그저 그런 정보카페가 아닙니다. 반드시 길을 찾으실 겁니다.





Posted by 탑스미네랄
해외선물 복기챠트2017. 1. 13. 04:26

안녕하십니까?


목요일 크루드오일 복기입니다.


이틀간 역추세 하락, 이틀간 상승복귀 과정...

일봉추세가 나오거나 말거나 데이트레이딩 매매공준에 의거해서 매매하면 신경 쓸 거 없습니다.


인터넷으로 해외선물매매기법 쳐보면 무슨 100% 확률기법이 어쩌구...이런 몹쓸 사기꾼들 같으니라구...


100% 확률의 매매기법이 있다면 선물시장은 존재하지를 못합니다. 매수자와 매도자간의 치열한 공방에 의해서 추세와 박스가 만들어지는데 신이 아닌 이상 100% 확률기법은 없습니다. 


70% 확률만 되어도 기계적으로 진입과 청산을 한다고 하면 굉장히 훌륭한 매매기법입니다. 


볼린저밴드니 이런 보조지표로 매매기법이랍시고 홍보하는 전문가들이 많은데...급하게 수십 틱 씩 움직이는 실전에서 그런 걸로 매매를 한다구요?


물론, 볼린저밴드만 아주 철저하게 연구하고 그 성질을 완벽하게 꿰고 있다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99%는 성공하지 못합니다. 왜? 인간심리로는 시장흐름을 절대로 따라다닐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보조지표는 말 그대로 시장을 따라다니는 후행성 지표입니다.


이평선과 거래량은 그나마 중요한 기준이 되지만, 다른 보조지표로 매매한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추세장만 계속 나온다면 모를 까 박스장에서는 무조건 깨지게 되어 있습니다. 현실적으로는 박스장이 훨씬 더 많습니다.


박스권(소박스, 중박스, 대박스) 등락 메커니즘을 모르고서는 이 시장에서 생존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물론, 박스권 대응방법에만 몰두하다가 추세가 나올 때도 박스권 대응방식으로만 하는 것은 굉장히 덜떨어진 매매방법이구요.


그래서, 추세장 대응방법, 박스권 대응방법을 별도로 제시해드리고 있습니다. 추세장이 나오는 날은 그 만의 특성을 가지고 움직이고 박스장이 나오는 날은 또 그 만의 특성으로 움직입니다.


또한, 익일 추세장이 나올 지 박스장이 나올지 80% 수준의 확률로 미리 알 수 있다면 시장대응은 굉장히 수월해집니다. 쉽다는 의미가 아니고 모르는 사람에 비해 굉장히 수월하다는 의미입니다.


모르거나 애매하면 적용을 안하면 그만이고...





18시 이전 소박스 등락..정교하게 규칙박스가 나왔습니다.


18시 이후 박스상단 및 상승기준선 돌파했으나, 사정없이 아래로 후려쳐 매수자들 포기하게 만듭니다. 


그러나, 우리는 기준이 있습니다. 올라가다가 느닷없이 하락장악음봉 나오면 일단 도망가고 보라고했습니다. 그리고, 급락할 듯이 보여도 하락기준선 지지받으면 재차 상승으로 간다고 했습니다.


18시 30분 하락기준선 지지로 N자형 상승패턴을 만듭니다. 그리고 전고점 돌파하면 이젠 위로 고고~


매수자들 털어내기 위해 올라가도 곱게 가지는 않지요? 불규칙박스를 만들며 혼란에 빠트립니다.

제가 절대공준을 제시해드렸습니다. 상승기준선/상승1차선 등 마디가를 지지로 (불)규칙 소박스 만들면 상승지속형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2배 이상 크다. 


반전으로 작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3~4회 고점을 만들고 박스를 하향이탈합니다. (이것도 어제처럼 간혹 속임이 나오기는 합니다.)


속임형이 비일비재하기 때문에 기계적으로 손절하더라도 또 속임형으로 판명되었으면 기계적으로 진입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해야만 손절은 짧고 수익은 커지게됩니다.


매 번 매매할 때 마다 뇌상태를 리세팅하여 방금 전 손절이나 수익에 대해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방금 전 매매, 전날 매매에 뇌가 영향을 받고 있다면 공포심 때문에 매매자체가 불가능하거나 헛발질을 일삼게 됩니다.



암튼, 상승1차선(전날고점) 돌파 후 불규칙박스, 상향돌파하니 상승2차선 까지는 올라갑니다. 조정을 받지만 정확히 30선 찍고 상승2차선 돌파하여 상승3차선 까지...


상승3차선 저항으로 N자형 하락패턴을 만듭니다. 그런데, 하락기준선 깨지 못하고 전고점 까지 100% 되돌림 나옵니다. 이러면 이제 마음의 갈등이 시작되지요?


이미 전에도 몇 차례 알려드렸고 교육시간에도 알려드렸습니다. 변형 N하락패턴이란 게 있다고요.

100% 되돌림 나오더라도 전고점 거의 정확히 또는 약간 아래서 저항받으면 N하락패턴 유효하다고요.


당근, 전저점 붕괴하면 본격하락이 나오는 것이구요. 조정이 크면 120선 또는 하락1차선...


24시 넘어 하락1차선(전날고점) 까지 조정이 나온 다음 작은 쌍바닥 만들고 다시 올라간다는 시그널을 줍니다.  전고점 까지 올라가지 못하고 좀 애매한 자리에서 이제는 작은 쌍봉 만들고 다시 내려간다는 시그널을 줍니다. 


소위 말하는 박스권 등락입니다. 그러면, 전저점 까지는 내려가는 것이고, 전저점 지지받을 가능성이 크고...전저점 지지받으니 다시 전고점 까지 올라가는 것이고...전고점 저항 받을 가능성 크고...전고점 저항받으니 또다시 전저점 까지 갈 것이고...세 번 정도 바닥이나 천정을 찍을 때/붕괴할 때 까지 박스등락을 지속하는 것입니다.


02시 넘어서도 지속되면 마감 까지 갈 수도 있구요.


이렇게 매매하면 거의 매매의 신의 되겠지요? 그런데, 계속 컴퓨터만 보고 있을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집중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자칫하면 헛발질을 하게 되지요.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수제자 몇 명 길러 팀별로 시장을 관찰하고 매매하게 끔 시도해볼 수는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좀 말이 많았네요. 그나만, 제가 타이핑 실력이 나이에 맞지않게 좀 빠른 편이고, 하고싶은 말이나 글이나 표현력의 차이가 별로 없기 때문에 늘 글로써 잔소리를 늘어놓는 것입니다.



[익일전략]

익일은 올라가면 또 두들겨 맞을 가능성이 큽니다. 즉, 박스등락 가능성...

당일고점 돌파하면 매수 위주의 대응, 붕괴하거나 저항받으면 매도 위주의 대응입니다.

70~100틱 먼저 올라가면 반전패턴 확인 후 매도, 먼저 내려가면 반전패턴 확인 후 매수...반전패턴 안나오고 일방적 추세장의 성격이 나오면 한 방향으로만...



성공을 빕니다. ^^


매매를 하면 할 수록 손실이 늘어나는 분들은 체계적인 매매기법 툴을 만들어야만 합니다.


아직 까지 절대공준없이 매매를 해서 큰 손해를 보았다면 제대로 된 대책이 필요합니다. 네이버 카페 오시면 새로운 경험을 하시게 될 것입니다.


허접한 시스템 신호로 리딩하는 전문가들 찾아다니지 마시구요...그저 그런 정보카페가 아닙니다.

반드시 길을 찾으실 겁니다.






Posted by 탑스미네랄
해외선물 복기챠트2017. 1. 12. 03:28

안녕하십니까?


수요일 크루드오일 복기입니다.


금일은 매도는 조심하고 매수위주의 전략을 제시해드렸는데, 재고발표 전 뻥카 급락시킨 후 내내 들어올린 장입니다.






24시 이전엔 늘상 나오는 평이한 박스장, 재고발표 전후 급락과 급등이 나왔습니다.

재고 발표일이지만, 금일은 명쾌한 진입 시그널을 여러차례 내보내주었습니다. 

24시 이후 하락기준선 지지받고 상승2차선 돌파하면 조정 시 마다 매수 위주의 대응만 합니다. 명쾌한 반전패턴 나오기 전에는...

일단, 추세를 형성하면 한 방향 매매를 해야 심리적 혼란에 빠지질 않습니다. 

그래서, 진입 시그널이 나오면 기계적으로 진입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야만 엉뚱한 곳에서 반대로 진입하여 물리는 일을 피할 수가 있습니다.

성공을 빕니다. ^^



매매를 하면 할 수록 손실이 늘어나는 분들은 체계적인 매매기법 툴을 만들어야만 합니다.


아직 까지 절대공준없이 매매를 해서 큰 손해를 보았다면 제대로 된 대책이 필요합니다. 네이버 카페 오시면 새로운 경험을 하시게 될 것입니다.


허접한 시스템 신호로 리딩하는 전문가들 찾아다니지 마시구요...그저 그런 정보카페가 아닙니다.

반드시 길을 찾으실 겁니다.





Posted by 탑스미네랄
해외선물 복기챠트2017. 1. 11. 03:50

안녕하십니까?


화요일 크루드오일 복기입니다.


바둑이든 선물이든 복기는 더 낳은 실력향상을 위한 매일매일 해야만 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처음 제 복기글을 보시는 분들은 다소 어렵게 생각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초보자용으로는 좀 어려울 것입니다. 그럼에도 자꾸 반복해서 보고 직접 작도해보고 다양한 노력을 하지 않으면 실력이 늘지가 않습니다.


금일은 70틱 이상 하락하면 반전패턴 확인 후 매수전략 제시해드렸으나...01시 이후 반등은 추세반전 실패로 나타났습니다.


23시 이전 박스등락 단타대응, 24시 이후 매도 시그널, 이후 반등 시도했으나 실패...





21시 이전 두어 번 소박스 시그널이 나왔고...정형화된 박스가 아니라 상승계단식 소박스...이미 120선을 3회 휘젓고 다니면 지지/저항의 기능을 상실한다고 했습니다.


다만, 24시(써머타임 23시) 이후 지지/저항 및 돌파/붕괴는 따라가야 합니다. 


24시  소박스 만들고 당일저점(전날저점)을 붕괴하면 적극 매도진입합니다. 적어도 35틱은 내려갑니다.


24시 30분 반등으로 가는 듯 트릭을 쓰고는 소박스 하단을 깨고 급락이 나옵니다. 


늘 강조하지만, 트릭형은 늘 반대로 쎄게 가기위해 메이저들이 쓰는 수법이므로, 매수 보유 중이면 하락장악음봉 나오면 즉시 손절 후 곧바로 매도로 스위칭합니다. 그러면, 손절 보다 수익 폭이 훨씬 커집니다.


물론, 그게 마음대로 쉬운 일은 아닙니다만, 그럼에도 꾸준히 훈련을 해야만 합니다. 여기서 자동손절도 걸지않고 오기를 부리다가는 작살나는 수가 있습니다.



01시 이후 미세한 3바닥을 만들고 반전이 나오나 했으나...120선 근방도 못가고 곧 무너집니다. 올라가는 도중 600틱봉 양음양음양음양음(4개 째 음봉 나오면 하락으로 갑니다. 교육시간에 이미 알려드렸구요)


오늘 20시 이후 박스장 상단에서 한 번 01시 30분 이후 반등 중 또 한 번 나왔습니다. 


이러한 사소한 것 같지만, 절대공준을 가지고 있는 것과 그냥 대응하는 것은 굉장한 차이를 발생시킵니다. 물론, 공준을 가지고 있다고만 되는 것은 아니고 무의식적으로 실천할 수 있어야겠지요.


[익일전략]

2일 연속 역추세 하락이 나와 익일은 매도 조심합니다. 


당일저점 지지받거나 붕괴 후 회복하면 적극 매수, 당일저점 붕괴하면 적극 매도...무조건 매도하는 것이 아니고, 120선/300선, 소박스 및 패턴 등을 복합적으로 알고 함께 적용을 해야만 합니다.


성공을 빕니다.^^



매매를 하면 할 수록 손실이 늘어나는 분들은 체계적인 매매기법 툴을 만들어야만 합니다.


아직 까지 절대공준없이 매매를 해서 큰 손해를 보았다면 제대로 된 대책이 필요합니다. 네이버 카페 오시면 새로운 경험을 하시게 될 것입니다.


허접한 시스템 신호로 리딩하는 전문가들 찾아다니지 마시구요...그저 그런 정보카페가 아닙니다.

반드시 길을 찾으실 겁니다.






Posted by 탑스미네랄
해외선물 복기챠트2017. 1. 10. 02:38

안녕하십니까?


월요일 크루드오일 복기입니다.


지난 주 지독한 박스권 등락장을 연이어 연출, 금일은 일방적 하락장이 나왔습니다.


일방적 하락장의 특징은 패턴이 몇 가지 안되므로 반드시 숙지해두시라 했습니다.


장 시작 후 단 한 번도 상승기준선 및 120선 넘지 못하고 23시 까지 저점을 낮춰나가면 일방적 하락장으로 규정하고, 이후에는 반등 시 모멘텀만 주어지면 매도하는 것이라 했습니다.


반등이 하도 자주 나오니 매도하기가 심적으로 쉬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 그럼에도...인간본능을 극복해야만 성공적인 매매가 가능합니다.


최소한, 이러한 특징의 장이 나오면 매수할 생각은 꿈도 꾸지 말라고 노래를 불렀는데, 어찌 대응하셨나요?


상상력이나 자기주관이 조금이라도 개입되면 매매는 개판이 되고만다고 했습니다.


아직도 이게 상승장인지 하락장인지 박스장인지 실시간 분간이 안되는 분들은 처음 부터 다시 공부를 하셔야만 합니다.


제대로 된 무기를 갖추어도 이 살벌한 전쟁터에서 살아남을 까 말까 하는데, 무기마저 별 볼일 없다면 결과는 뻔하지 않겠습니까?





[익일전략]
당일저점 지지받거나 붕괴 후 회복하면 적극 매수, 70틱 이상 하락 후 반전패턴 만들면 적극 매수
당일저점 붕괴하면 적극 매도

성공을 빕니다. ^^


매매를 하면 할 수록 손실이 늘어나는 분들은 체계적인 매매기법 툴을 만들어야만 합니다.


아직 까지 절대공준없이 매매를 해서 큰 손해를 보았다면 제대로 된 대책이 필요합니다. 네이버 카페 오시면 새로운 경험을 하시게 될 것입니다.


허접한 시스템 신호로 리딩하는 전문가들 찾아다니지 마시구요...그저 그런 정보카페가 아닙니다.

반드시 길을 찾으실 겁니다.





Posted by 탑스미네랄
해외선물 복기챠트2017. 1. 7. 06:01

안녕하십니까?


금요일 크루드오일 복기입니다.


금일도 박스권등락 가능성을 말씀드렸습니다. 


사실 박스권 등락이 나올 것을 알고 있다고 해도 그 반전 시점을 포착해내는 것이 매매의 큰 기술입니다. 


저는 21시 이전 상승 후 박스, 23시 이후 하락시점을 정확히 포착하였으나, 01시 이후 정신없이 올라갈 때 수익 안챙기고 (버팅기다가) 먹은 거 대부분 토해냈습니다. 


손절 같으면 지가 알아서 청산을 시키는데...ㅠㅠ 더 크게 먹으려다 욕심이 큰 화를 불렀습니다.


저의 가장 큰 실수는 하락2차선 까지 얼마 남지도 않았는데, 그걸 기다리다가 반전 시그널(당일저점 붕괴 후 곧 회복) 나오는데도 그리고, 상승기준선 및 120선 논스톱 돌파하는데도 그냥 얼음이 되어 멍하니 바라만 보았네요. 내참~


어쩌다 한 번 씩은 꼭 이런 멍청한 짓을 합니다. 대개는 눌림목을 주기 때문에 그걸 기다려 청산하려 기다렸다가 논스톱으로 날라가는 바람에 손도 제대로 못썼네요.


제가 복기에 또는 교육시간에 이런 거 나오면 삼십육계 도망가라 다 알려주면서도...제 스스로도 간혹 얼음이 되어버릴 때가 있습니다. 참 인간본능 극복 힘들지요??




주간[유럽] 장 정확히 하락기준선 지지받으면 대개는 상승기준선 또는 전고점 까지는 올라갑니다. 이런 절대공준 머리 속에 넣어두면 수익을 챙기는데 굉장히 유리하다고 했습니다.


상승기준선 및 당일고점 돌파하면 35틱 또는 상승차선 까지는 가는 것이고요...


물론, 모두 다 이렇게 절대공준 대로 움직이는 것은 아닙니다. 속임이 수시로 나오고, 또는 목표가에 못미쳐 반전해버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럼에도, 실패할 경우 대비 탈툴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올라가다 하락장악음봉 (또는 장양봉 저점 붕괴) 등 나오면 뒤도 돌아보지말고 도망가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도망쳐 나왔는데 다시 걷어올리면 정말 열받지요? 열받으면 다음 매매 더 꼬입니다. 살아남기 위해서는 원칙을 가지고 그 원칙을 따라야만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임의매매가 되고 결국은 깨지게 되어 있습니다.


하락장악음봉 등이 나와도 버틸 필요가 있는 장은 따로 있습니다. 계단식으로 (잦은 조정을 보이면서) 고점을 높여나가는 흐름...2회 연속 나오면 아~하고 바로 알아채야 합니다


이 때는 무너질 듯 사정없이 후려치다가 다시 들어올립니다. 이런 장은 끈질기게 올라간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버틸 수 있는 한 버티는 것이 좋습니다. 눈에 보이는 데로 진입과 청산을 반복하면 상승장에서 매수로도 깨집니다. 


20시 부터 23시 까지 불규칙 소박스...상승 중 소박스는 대개 상승지속형으로 작용한다고 했습니다. 그럼에도 3~4회 고점 만들고 박스 안으로 기어들어오면 하락반전 가능성을 염두해야 한다고 이미 말씀드렸습니다. 


더군다나 금일은 박스등락이 유력한 장에서, 모멘텀 나오면 매도진입해야지요. 아무리 늦어도 23시 30분경 120선 붕괴할 때 35틱 노리고 매도진입, 반등 나오면 기다렸다가 120선 저항받는 지 회복하는 지 보고, 저항 확인되면 재매도 이 번에는 35틱이 아니라 그 두배 정도는 보고...


1차로 120선 지지 후 큰 반등, 2차로 120선 붕괴 후 하락1차선을 지지로 큰 반등...2차례 연속 이런 거 나오면 계단식 하락장이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하락2차선에 약간 못미쳐 가장 포착이 어려운 V자 반등이 나와버렸습니다. 이것도 실은 반등시그널을 주고 올라갔습니다. 당일저점 13틱 정도 붕괴 후 곧 회복...이것입니다. 그러면 당근 상승기준선 까지는 반등이 나옵니다.


상승기준선 논스톱으로 넘어 상승1차선 까지 논스톱으로 돌파...이런 걸 따라간다는 게 정말 쉬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 그럼에도, 절대공준 대로 움직이면 인간본능을 제어하고 기계적으로 진입과 청산을 해야만 합니다. 그래야만 살아남습니다.


매매 중 본인의 상상력이 조금이라도 가미되면 매매는 개판이 되고 맙니다. 자기고집이 조금이라도 가미되면 매매는 역시 개판이 되고 맙니다. 오늘 저 처럼...



그럼에도 또 내일이 있으니 괜찮습니다.  새해 시작첫 주 결과적으로는 누적수익이 쏠쏠하니 간혹 얼음이 되어버리는 병만 고치면 됩니다. 아니, 고치는 건 불가능하고 최소화시키면 됩니다. 


[익일전략]

신고점 갱신 후 급락 시킨 후 일봉상 20일선 지지받고 빠지면 들어쳐올리는 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박스상단(연고점) 위 돌파하여 안착하지도 못하고... 


월요일 역시 박스등락 가능성 크며, 이러다가 위든 아래든 박스(52~55) 이탈하면 한 방 제대로 나오겠지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당일 대응능력입니다. 절대공준에 의거해서만 조건이 주어지면 진입을 합니다. 진입하면 목표가는 항상 정해져 있습니다. 목표가에 이르지 못한 경우 탈출방법도 매우 심플합니다.


시장을 제대로 대응하려면 마눌이 성격 알듯이 시장성격을 잘 알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변덕이 죽끓듯 하는 마눌이 처럼 시장도 마찬가지입니다.


성공을 빕니다.^^



매매를 하면 할 수록 손실이 늘어나는 분들은 체계적인 매매기법 툴을 만들어야만 합니다.


아직 까지 절대공준없이 매매를 해서 큰 손해를 보았다면 제대로 된 대책이 필요합니다. 네이버 카페 오시면 새로운 경험을 하시게 될 것입니다.


허접한 시스템 신호로 리딩하는 전문가들 찾아다니지 마시구요...그저 그런 정보카페가 아닙니다.

반드시 길을 찾으실 겁니다.





Posted by 탑스미네랄
해외선물 복기챠트2017. 1. 6. 03:20

안녕하십니까?


목요일 크루드오일 복기입니다.


금일은 올라가면 두들겨 맞을 가능성이 크다고 했는데요, 정확히 상승2차선 저항받고 하락3차선 까지 되돌림 하락이 나왔습니다.


지금 복기를 올리려고 하는 순간 또다시 상승반전하여 무섭게 올라가네요. S자형 상승박스로 진행되는 듯...


저는 매수와 매도로 양방 적당히 먹었기 때문에 더 욕심 안부리고 매매 끝냈습니다.






금일은 공교롭게도 반등시그널이나 소박스 시그널 없이 이평선 지지, 마디가 저항 등 패턴으로만 시그널을 보내주었습니다.

19시 이전 불규칙 소박스 장으로 대응이 쉽지 않은 모습입니다. 처음 손절 또는 본절을 하덜도 다음 진입 시그널이 나오면 직전 매매는 머리에서 깨끗이 비우고 기계적으로 진입을 해야만 합니다.

방금 전 실패에 얽매여 있으면 어어~하는 순간 저 만치 올라가버리고...나중에는 스스로 빙신~하면서 눌림목 매수기회가 와도 진입 못하고 이젠 시그널도 안나오는데도 상상력을 동원하여 매도기회를 노립니다. 늘 깨지는 사람들의 전형적인 모습입니다.

19시 이후 하락기준선 3회 지지(120선 2회지지) 받고 마침내 상승반전 시그널을 줍니다.

120선 지지받으면 최소 35틱은 올라가지요?
당일고점 돌파하면 반전패턴 만들지 않는 한 최소 35틱은 더 간다고 했습니다.

상승 목표치를 절대공준으로 가지고 매매하는 것과 막연하게 매매하는 것은 대응능력와 수익에 있어 천지차이를 냅니다.

개인들은 손절은 길게 버팅기면서도 수익은 짧게 끊어버리는 경향이 강해 결국 누적손실을 입는 것입니다. 그러나, 진입 포인트 및 청산기준을 명확하게 가지고 있다면 그런 고질적인 문제에서 벗어날 수가 있습니다.

당일고점 돌파하고 반전 나올 듯 자꾸 그렇게 보이지만(이게 매수 못하고 매도를 노리는 매매자에겐 좋은 매도 기회로 보여집니다.) 일단은 올라가면서 소박스 만들면 주로 상승지속형으로 작용한다라는 절대공준을 가지고 있으면 휴식타임일 뿐 매도진입은 나니다라는 것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물론, 3~4회 고점을 만들면 하락반전이 나옵니다. 그러나, 3회 째 고점을 갱신하면 상승지속이 맞지요.

어김없이 24시 이후 상승2차선을 정확히 저항받고 마지막 장양봉 저점을 깨고 그 고점을 넘지 못하면 약한 조정 시그널입니다.

300틱봉으로 보면 N자형하락(하락슬라이딩)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락기준선 3회 째 붕괴 후 120선 붕괴하면 비로소 본격 하락, 최소 300선 또는 하락2차선 까지...
당일저점 붕괴하면 축 35틱 하락...


ㅋㅋ 이렇게 할 수만 있다면 매매의 신이 될 수 있겠지요. 하루 3~4회 진입하여 1번 정도 손절내지 본절, 2~3회는 큰 수익을 목표로 합니다. 

그러면 수익이 안쌓일 수가 없습니다.


[익일전략]
익일 역시 박스권 등락 가능성을 염두하고 대응을 합니다. 24시 이전 먼저 올라가면 두들겨 맞고, 먼저 내려가면 들어올릴 수 있습니다.

성공을 빕니다. ^^ 



매매를 하면 할 수록 손실이 늘어나는 분들은 체계적인 매매기법 툴을 만들어야만 합니다.


아직 까지 절대공준없이 매매를 해서 큰 손해를 보았다면 제대로 된 대책이 필요합니다. 네이버 카페 오시면 새로운 경험을 하시게 될 것입니다.


허접한 시스템 신호로 리딩하는 전문가들 찾아다니지 마시구요...그저 그런 정보카페가 아닙니다.

반드시 길을 찾으실 겁니다.






Posted by 탑스미네랄
해외선물 복기챠트2017. 1. 5. 04:35

안녕하십니까?


수요일 크루드오일 복기입니다.


24시 이전 70~100틱 추가 하락 나오고 상승반전 패턴 나오면 적극 매수하여 끝장을 보는 전략을 제시해드렸는데요. 참고 http://cafe.naver.com/phddang/159


23시 40분 85틱 하락 후 전날저점을 지지로 N상승패턴 만들고 100틱 이상 올라갔습니다.


여러분은 여기에 올려드리는 복기챠트를 그냥 눈으로만 보는 것이 아니고, 직접 그 원리를 이해하고 스스로 또다시 복기하는 과정을 거쳐 절대공준을 온벽하게 머리 속에 집어넣어 실전에서 자유자재로 꺼내 쓸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동시에 여러분 스스로 다음 날 대응전략을 세우고, 전략대로 움직일 경우 대응방안, 거꾸로 움직일 때 탈출방안...그렇게 체계적으로 매매를 할 수 있어야만 합니다. 




24시시 이전엔 아주 정교 박스권 등락장, 24시 이후 박스이탈 상승추세장입니다.

16시 30분 반등 시그널 주고 전고점 100% 이상 되돌림, 이어서 18시 이후 N하락패턴 만들고 전저점 까지 100% 되돌림...여길 지지받으면 쌍바닥으로 전고점 까지는 다시 올라갑니다. 여기서 고맙게도 소박스 시그널을 미리 보내줍니다.


22시 30분 전고점을 넘지 못하고 무너지므로 박스 지속...23시 30분 이후 전날저점을 지지로 마침내 N상승패턴을 이쁘게 만들어줍니다.


올라가다 상승기준선 및 120선 지지로 소박스 만들면 상승지속형으로 작용한다고 입이 아프게 (아니 손가락 아프게) 얘기를 했구요.  또 올라가다 횡보를 보이면 역시 상승지속형으로 작용합니다. 


돌파 장대양봉 저점 깨지 않으면 상승추세 지속하는 것입니다. 뭐...상승2차선 까지 먹었으면 배터지게 먹은 거고...



유럽장 중간에 두어 번 실패 내지는 속임형이 나오기는 했지만 정말이지 이렇게 정교하게 거의 대부분 반등/조정 시그널을 주고 움직이는 장도 찾기 힘듭니다.


적어도 교육받으신 분들은 오늘 같은 장에서 추세장 보다 훨씬 큰 수익을 낼 수 있어야만 합니다. 물론, 더 많은 훈련이 필요하겠지만요...


물론, 모든 시그널을 다 포착하기는 힘들지만, 그리고 전부 다 진입하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지만...적어도 박스형성의 메커니즘과 이탈과정 등을 정밀하게 분석할 수 있어야 거꾸로 진입하여 심한 마음고생하는 것을 사전에 막을 수가 있습니다.


이런 날은 추세추종 보조지표나 시스템으로 매매하는 사람들은 신나게 앞 뒤로 깨집니다. 



오늘은 제 개인적으로는 엄청나게 이쁜 장이었습니다. 어제같은 경우는 숨도 안쉬고 날라가버리거나 급락이 나와 오히려 2차진입을 제대로 못했으나...오늘 같은 날은 박스권 등락 중 오히려 더 큰 수익을 냈네요.


이것이 바로 소박스 등락을 사전에 포착할 수 있는 기술의 백미입니다. 매우 자주 나오는 패턴이기도 하구요.


성공을 빕니다. ^^




[익일전략]


익일은 금일과 반대로 움직일 가능성...올라가면 두들겨 맞을 가능성 큽니다.




매매를 하면 할 수록 손실이 늘어나는 분들은 체계적인 매매기법 툴을 만들어야만 합니다.


아직 까지 절대공준없이 매매를 해서 큰 손해를 보았다면 제대로 된 대책이 필요합니다. 네이버 카페 오시면 새로운 경험을 하시게 될 것입니다.


허접한 시스템 신호로 리딩하는 전문가들 찾아다니지 마시구요...그저 그런 정보카페가 아닙니다.






Posted by 탑스미네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