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선물 복기챠트2017. 2. 9. 05:06

안녕하십니까?



수요일 크루드오일 복기입니다.


금일은 이틀 연속 역추세 하락에 따른 급반등이 나오는 날이니 매도는 조심하시라고 했는데요. http://cafe.naver.com/phddang/210 참고

상승기준선을 지지로 35틱 극심한 박스장 그리고 상승3차선 까지 급등이 나왔습니다.

 

박스장이라도 이 정도의 35틱 박스는 먹을 게 제법 나옵니다. 

박스 시그널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가장 쉽게는 120선 또는 300선 들락을 보고 박스장 포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빠른 포착방법은 전고점을 돌파했다가 곧바로 붕괴...전저점 까지 내려가 지지받으면 박스장 확인입니다. 그런데, 이건 변수가 많아 굉장한 훈련을 거쳐야 합니다. 교육회원들에겐 포착방법과 실패한 경우 등등 심층적으로 교육해드렸습니다만...


그리고, 또 한 가지는 확장형 소박스장으로, 상승 중 하락장악 음봉 나왔으나, 곧이어 (상승장악 양봉 나오거나 음봉 고점을 넘어서면) 확장형 박스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고점 넘어가면 곧 꺾여서 저점깨고 내려갑니다. 그러나, 다시 걷어올립니다. 고점은 높이고 저점은 낮추면서 시장 참여자들을 정신사납게 만들고 추세가 나옵니다. 

상승 중 고공권에서 나오면 하락반전으로, 하락 중 바닥권에서 나오면 상승반전으로 작용합니다. 말로 하니 좀 어렵지요? 


박스장을 가장 빨리 포착할 수 있는 기술을 연마하면 여러분은 어떤 성격의 장이 나와도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상단에서 박스 시그널이 나오면 전저점(하단) 까지는 매도...절대로 어중간한 지점에서 눌림목 매수한답시고 매수진입하지 않습니다.  

또한, 전저점 붕괴한다고 추격매도하지 않으며 전고점 돌파한다고 추격매수하지 않습니다.


추세추종 지표로 매매하는 사람들은 앞 뒤로 터지는 장입니다. 그래서, 정교한 포착방법과 이용방법을 완벽하게 습득해야만 합니다.

위 아래 다 진입하는 것은 정말 쉬운 일은 아니지만, 적어도 거꾸로 진입하는 일은 없어지게 됩니다.



[그림을 클릭하면 더 크게 볼 수  있으며, 또는 왼손 컨트롤키 누르고 오른손으로 마우스 볼 스크롤하면 크게하거나 작게 할 수 있습니다.

빨간색은 매수신호, 파란색은 매도신호, 연녹색은 청산신호입니다. 전부 다 진입은 불가하고 절대공준에 의거한 시그널로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장시작 후  하락기준선을붕괴했다가 곧바로 회복합니다. 그러면 기본적으로 상승기준선 까지는 올라갑니다. 

상승기준선 돌파하면 상승1차선 또는 120선 까지는 올라갑니다. 물론, 반전패턴 나오지 않을 경우...


16시 이후 소박스를 만들지만 직전고점을 저항받고 밀립니다. 밀린다는 걸 어떻게 포착합니까? 전고점 또는 이평선/마디가를 정확하게 헤딩하는데 (종가=고가) 민대가리로 끝나거나 양/음망치형으로 끝나면 반전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또한 전고점/이평선/마디가를 저항으로 하락장악 음봉 나오면 일단 전저점 까지는 간다고 보면 됩니다. 세 번 대가리 만들면 전저점 깨고 내려가고...


상승기준선 지지받으면(이것도 세 번 째 양봉 나오면 지지로 판단) 상승추세 유효...일단 전고점 까지 다시 올라갑니다. 전고점 까지 못가고 밀리면 N하락패턴이고요, 전고점 돌파하면 상승추세 지속, 전고점 저항받거나 돌파 후 곧바로 붕괴하면 박스입니다.


21시 넘어 전고점 돌파하지만 상승1차선 저항으로 전고점 붕괴하므로 박스 확인입니다. 그러면 전저점(상승기준선) 까지 내려갑니다. (전저점 까지 내려가지 못하고 걷어올리면 N상승패턴으로 전고점 뚫고 올라갑니다.)

  

전저점 정확히 지지(변형된 3바닥으로 세 번 째 상승장악 양봉 나오면 확실한 지지로 판단)받으면 다시 전고점 까지는 올라갑니다. 


대개는 세 번 째에는 전고점 뚫고 올라가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금일은 재고발표일로 박스가 연장됩니다. 전고점 돌파 후 곧바로 붕괴하므로 박스 지속...다시 전저점 까지...


다섯 번 째 되어서야 결국 고점 뚫고 올라갑니다.

바닥에서 매수진입했더라도 박스에 훈련되어 있기 때문에  다섯 번 째 고점 뚫고 올라간다고 매수홀딩한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런데, 고점 위에서 횡보하거나 미니박스 만들면 아~상승추세 진입이 맞구나! 판단하시면 됩니다.


장시간 박스안에 갇혀있다가 해방되었으니 제법 추세가 나오겠지요? 


상승2차선 돌파하고 지지받으면 상승3차선 까지 갑니다. 상승3차선 저항받고 조정 나오지만 하락기준선(더 내려가더라도 120선) 지지받으면 여전히 상승추세이므로 매수에 주력합니다.


[익일전략]

일봉상 상승반격형으로 100틱 이상 상승은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일방적인 상승추세장 보다 큰 박스장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큽니다.  23시 이전 먼저 100틱 이상 상승 나오면 박스가능성 염두, 먼저 70틱 이상 하락하면 반전패턴 확인 후 적극 매수...



매매를 하면 할 수록 손실이 늘어나는 분들은 체계적인 매매기법 툴을 만들어야만 합니다.


아직 까지 절대공준없이 매매를 해서 큰 손해를 보았다면 제대로 된 대책이 필요합니다. 


보조지표를 가지고서는 순간순간 반대로 급하게 수 십 틱 씩 움직이는 시장을 따라가질 못합니다. 보조지표는 대부분 후행성이기 때문입니다. 손절이 늘어나다 보면 누적손실로 쌓이게 되는 것이고...


그리고, 박스권등락의 메커니즘을 모르고서는 선물시장 대응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진입할 때 목표가를 모르면 청산시점을 못찾아 제대로 수익을 챙기지 못합니다.


저희 카페 오시면 새로운 경험을 하시게 될 것입니다. 그저 그런 정보카페가 아닙니다. 반드시 길을 찾으실 겁니다.





Posted by 탑스미네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