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선물 복기챠트2017. 1. 14. 05:58

안녕하십니까?


금요일 크루드오일 복기입니다.


금일은 올라가면 두들겨 맞을 가능성이 크고, 박스권 등락 가능성이 커 먼저 내려가면 들어올리고 올라가면 걷어내리는 (매도 위주의) 전략을 제시해드렸습니다.


추세반전의 메커니즘을 정확히 꿰고 있다면 오히려 박스장이 먹을 게 더 많습니다. 추세장은 잦은 조정/반등으로 포지션 보유자를 기진맥진하게 만들지만, 박스장은 일단 추세반전 나오면 움직임이 비교적 빠르기 때문입니다. 


저는 수익을 내기는 했으나, 그다지 매매가 매끄럽지는 않았습니다.


시장은 제가 만들어놓은 절대공준에 의거 대부분 움직이는데도...간혹 가다가 장시간 포지션을 쥐고 있으면 집중력이 떨어져 헛발질(너무 일찍 청산했는데, 정해진 방향으로 가면 추격진입했다가 소박스에 걸려 장시간 기다려야 하는...)할 때도 있습니다.


확률게임이기 때문에 확률을 믿고 절대공준에 벗어나지 않는 한 (물려서) 때로는 버텨야 할 때도 있습니다. 그럴 땐 머리에 지진나지요. ㅎㅎ


 



19시 이전엔 먹을 게 없는 소박스장...소박스 시그널 나왔지만 600틱 봉으로는 순간급등으로 진입이 거북한...3분봉이나 300틱봉으로는 조기 진입 가능.


19시 이후 박스하단(300선) 붕괴로 하락추세 진입...하락1차선 붕괴했으나 2차선은 못가고 애매한 자리에서 멈춤...하락 중 목표가에 미달한 상태에서 상승장악 양봉 나오면 일단 청산하고 나오라고 했습니다.


21시 이후 N상승패턴으로 추세반전 시그널을 줍니다. 그런데, 120선 저항으로 장시간 소박스 횡보...저 여기서 매수 잡고 있다가 머리에 쥐나는 줄 알았네요. 참고 견딘 시간에 비해 보상은 별 볼일 없었고...


24시 이후 상승1차선(300선) 저항으로 다시 하락반전합니다. 300선 트릭형 돌파 후 붕괴, 미흡하지만 N자형 하락...120선 붕괴 후 저항받으면 저점 깨고 내려갑니다. 안내려가면 박스 진행이고...


24시(써머타임 23시) 이후 120선 붕괴/저항은 신뢰성이 크다고 했습니다.


01시 30분 당일저점 트릭붕괴 후 회복으로 쌍바닥...


03시 넘어 쌍바닥패턴 상승 이어가지 못하고 하락반전...뭐 이 시간 까지 매매하시는 분이 계실 지 모르지만, 공부하는 의미에서 실패한 경우 대응방법을 제시해드렸습니다. 


상승패턴 만들고 올라가다 소박스 만들면 대개는 상승지속형으로 작용하지만, 하단을 붕괴하면 상승지속 실패로 오히려 반대로 가겠지요? 


매수 포지션 가지고 있다면 즉시 손절 후 매도 스위칭이 답입니다. 또 걷어올리면? 앞 뒤로 깨져야지 별 수 있겠습니까? 


그런데, 한 번 속임이 나오면 두 번 째는 대부분 진짜입니다. 무슨 말이냐면, 소박스하단을 붕괴했다가 곧바로 박스 안으로 걷어올리면(붕괴는 트릭), 박스 안으로 걷어올리는 것은 진짜...매도 스위칭 후 곧바로 걷어올리면 재차 매수 스위칭...속임형 이후에는 쎄게 갑니다. 

기계적으로 진입하지 않으면 손절을 복구하기 힘듭니다.



[익일전략]
일봉상 N하락패턴 초기 모습입니다. 당일저점 붕괴/저항받는 상태에서는 매도 위주의 전략이 유리해보입니다.  

성공을 빕니다. ^^


매매를 하면 할 수록 손실이 늘어나는 분들은 체계적인 매매기법 툴을 만들어야만 합니다.


아직 까지 절대공준없이 매매를 해서 큰 손해를 보았다면 제대로 된 대책이 필요합니다. 


보조지표를 가지고서는 순간순간 반대로 급하게 수 십 틱 씩 움직이는 시장을 따라가질 못합니다. 보조지표는 대부분 후행성이기 때문입니다. 손절이 늘어나다 보면 누적손실로 쌓이게 되는 것이고...


그리고, 박스권등락의 메커니즘을 모르고서는 선물시장 대응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진입할 때 목표가를 모르면 청산시점을 못찾아 제대로 수익을 챙기지 못합니다.


저희 카페 오시면 새로운 경험을 하시게 될 것입니다. 그저 그런 정보카페가 아닙니다. 반드시 길을 찾으실 겁니다.





Posted by 탑스미네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