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선물 복기챠트2017. 1. 13. 04:26

안녕하십니까?


목요일 크루드오일 복기입니다.


이틀간 역추세 하락, 이틀간 상승복귀 과정...

일봉추세가 나오거나 말거나 데이트레이딩 매매공준에 의거해서 매매하면 신경 쓸 거 없습니다.


인터넷으로 해외선물매매기법 쳐보면 무슨 100% 확률기법이 어쩌구...이런 몹쓸 사기꾼들 같으니라구...


100% 확률의 매매기법이 있다면 선물시장은 존재하지를 못합니다. 매수자와 매도자간의 치열한 공방에 의해서 추세와 박스가 만들어지는데 신이 아닌 이상 100% 확률기법은 없습니다. 


70% 확률만 되어도 기계적으로 진입과 청산을 한다고 하면 굉장히 훌륭한 매매기법입니다. 


볼린저밴드니 이런 보조지표로 매매기법이랍시고 홍보하는 전문가들이 많은데...급하게 수십 틱 씩 움직이는 실전에서 그런 걸로 매매를 한다구요?


물론, 볼린저밴드만 아주 철저하게 연구하고 그 성질을 완벽하게 꿰고 있다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99%는 성공하지 못합니다. 왜? 인간심리로는 시장흐름을 절대로 따라다닐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보조지표는 말 그대로 시장을 따라다니는 후행성 지표입니다.


이평선과 거래량은 그나마 중요한 기준이 되지만, 다른 보조지표로 매매한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추세장만 계속 나온다면 모를 까 박스장에서는 무조건 깨지게 되어 있습니다. 현실적으로는 박스장이 훨씬 더 많습니다.


박스권(소박스, 중박스, 대박스) 등락 메커니즘을 모르고서는 이 시장에서 생존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물론, 박스권 대응방법에만 몰두하다가 추세가 나올 때도 박스권 대응방식으로만 하는 것은 굉장히 덜떨어진 매매방법이구요.


그래서, 추세장 대응방법, 박스권 대응방법을 별도로 제시해드리고 있습니다. 추세장이 나오는 날은 그 만의 특성을 가지고 움직이고 박스장이 나오는 날은 또 그 만의 특성으로 움직입니다.


또한, 익일 추세장이 나올 지 박스장이 나올지 80% 수준의 확률로 미리 알 수 있다면 시장대응은 굉장히 수월해집니다. 쉽다는 의미가 아니고 모르는 사람에 비해 굉장히 수월하다는 의미입니다.


모르거나 애매하면 적용을 안하면 그만이고...





18시 이전 소박스 등락..정교하게 규칙박스가 나왔습니다.


18시 이후 박스상단 및 상승기준선 돌파했으나, 사정없이 아래로 후려쳐 매수자들 포기하게 만듭니다. 


그러나, 우리는 기준이 있습니다. 올라가다가 느닷없이 하락장악음봉 나오면 일단 도망가고 보라고했습니다. 그리고, 급락할 듯이 보여도 하락기준선 지지받으면 재차 상승으로 간다고 했습니다.


18시 30분 하락기준선 지지로 N자형 상승패턴을 만듭니다. 그리고 전고점 돌파하면 이젠 위로 고고~


매수자들 털어내기 위해 올라가도 곱게 가지는 않지요? 불규칙박스를 만들며 혼란에 빠트립니다.

제가 절대공준을 제시해드렸습니다. 상승기준선/상승1차선 등 마디가를 지지로 (불)규칙 소박스 만들면 상승지속형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2배 이상 크다. 


반전으로 작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3~4회 고점을 만들고 박스를 하향이탈합니다. (이것도 어제처럼 간혹 속임이 나오기는 합니다.)


속임형이 비일비재하기 때문에 기계적으로 손절하더라도 또 속임형으로 판명되었으면 기계적으로 진입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해야만 손절은 짧고 수익은 커지게됩니다.


매 번 매매할 때 마다 뇌상태를 리세팅하여 방금 전 손절이나 수익에 대해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방금 전 매매, 전날 매매에 뇌가 영향을 받고 있다면 공포심 때문에 매매자체가 불가능하거나 헛발질을 일삼게 됩니다.



암튼, 상승1차선(전날고점) 돌파 후 불규칙박스, 상향돌파하니 상승2차선 까지는 올라갑니다. 조정을 받지만 정확히 30선 찍고 상승2차선 돌파하여 상승3차선 까지...


상승3차선 저항으로 N자형 하락패턴을 만듭니다. 그런데, 하락기준선 깨지 못하고 전고점 까지 100% 되돌림 나옵니다. 이러면 이제 마음의 갈등이 시작되지요?


이미 전에도 몇 차례 알려드렸고 교육시간에도 알려드렸습니다. 변형 N하락패턴이란 게 있다고요.

100% 되돌림 나오더라도 전고점 거의 정확히 또는 약간 아래서 저항받으면 N하락패턴 유효하다고요.


당근, 전저점 붕괴하면 본격하락이 나오는 것이구요. 조정이 크면 120선 또는 하락1차선...


24시 넘어 하락1차선(전날고점) 까지 조정이 나온 다음 작은 쌍바닥 만들고 다시 올라간다는 시그널을 줍니다.  전고점 까지 올라가지 못하고 좀 애매한 자리에서 이제는 작은 쌍봉 만들고 다시 내려간다는 시그널을 줍니다. 


소위 말하는 박스권 등락입니다. 그러면, 전저점 까지는 내려가는 것이고, 전저점 지지받을 가능성이 크고...전저점 지지받으니 다시 전고점 까지 올라가는 것이고...전고점 저항 받을 가능성 크고...전고점 저항받으니 또다시 전저점 까지 갈 것이고...세 번 정도 바닥이나 천정을 찍을 때/붕괴할 때 까지 박스등락을 지속하는 것입니다.


02시 넘어서도 지속되면 마감 까지 갈 수도 있구요.


이렇게 매매하면 거의 매매의 신의 되겠지요? 그런데, 계속 컴퓨터만 보고 있을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집중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자칫하면 헛발질을 하게 되지요.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수제자 몇 명 길러 팀별로 시장을 관찰하고 매매하게 끔 시도해볼 수는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좀 말이 많았네요. 그나만, 제가 타이핑 실력이 나이에 맞지않게 좀 빠른 편이고, 하고싶은 말이나 글이나 표현력의 차이가 별로 없기 때문에 늘 글로써 잔소리를 늘어놓는 것입니다.



[익일전략]

익일은 올라가면 또 두들겨 맞을 가능성이 큽니다. 즉, 박스등락 가능성...

당일고점 돌파하면 매수 위주의 대응, 붕괴하거나 저항받으면 매도 위주의 대응입니다.

70~100틱 먼저 올라가면 반전패턴 확인 후 매도, 먼저 내려가면 반전패턴 확인 후 매수...반전패턴 안나오고 일방적 추세장의 성격이 나오면 한 방향으로만...



성공을 빕니다. ^^


매매를 하면 할 수록 손실이 늘어나는 분들은 체계적인 매매기법 툴을 만들어야만 합니다.


아직 까지 절대공준없이 매매를 해서 큰 손해를 보았다면 제대로 된 대책이 필요합니다. 네이버 카페 오시면 새로운 경험을 하시게 될 것입니다.


허접한 시스템 신호로 리딩하는 전문가들 찾아다니지 마시구요...그저 그런 정보카페가 아닙니다.

반드시 길을 찾으실 겁니다.






Posted by 탑스미네랄